특성화고 중 공업계고 취업률 ‘1위’
핵심학과 5개… 참여형 교육과정 운영
건축인테리어, 최초 NCS창호제작 교육
바이오케미컬, 홈플러스 등 업체 취업
전교생 입학금·수업료 전액지원 등 다양
원격수업 운영 우수학교 교육부 표창

▲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 전경사진. 대전시교육청 제공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이하 대전생활과학고)는 대덕구 오정동에 위치한 학교로 규모는 작지만 탄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대전 특성화고 중 공업계고 취업률 1위를 자랑하고 있다.

핵심학과 5개를 운영하는 대전생활과학고는 취업은 물론 진학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학생 참여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1학년부터 전공 수업과 전문 실습에 주력해 인성이 바른 창의적인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즐거운 학교를 추구하다 보니 재학생들 대부분 생과고를 1지망으로 선택해 원하는 학과에서 하고 싶은 공부를 하고 있어 학과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건축인테리어과는 LG하우시스와 산학협약(MOU)체결로 연간 약 2000만원 상당의 창호시공 실습재료 무상지원을 받아 전국 최초로 NCS창호제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전자과는 ‘산학일체형 도제반’을 운영하면서 입학 후 2학년 때부터 학교·기업·도제교육센터를 통해 직업교육 이수 후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된다.

바이오케미컬과는 화학분석·의약품제조 및 화장품 제조 과정이 개설된 대전의 화학 관련 유일한 학과로 취업이 강한 학과이며 KT&G, 홈플러스, CJ제일제당 등 다수의 우수업체에 취업했다. 조리제빵과와 토털뷰티과는 1학년 교육과정부터 전문교과 수업 및 실습과정을 3년간 편성·운영해 취업역량이 강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급속하게 바뀌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미래의 주역이 될 대전생활과학고의 학생들의 변화는 현재 진행형이다.

대전생활과학고만의 특별한 교육활동에는 △진로 및 취업활동 취업공채반 운영 △1인 3개 자격증 취득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꿈너머 꿈 진로멘토링 △선배 및 전문가 초청 특강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부 인력양성사업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선정을 통해 최고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장학활동으로는 전교생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 지원,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무료 지원, 다수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고,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무료 해외 연수 지원과 장학금 지급, 태블릿 PC 등을 수여하고 있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 학교 예술제 및 매직콘서트를 통해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구현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습실, 복지시설, 남·여학생 휴게실, 급식실 등 전국에서 가장 좋은 교육환경을 구비한 것이 대전생활과학고의 큰 매력이다.

한편 대전생활과학고의 성공적인 변화는 올해 코로나19로 학교교육이 비상사태의 국면에 처했을 때 원격수업 운영 우수학교로 교육부 기관 표창을 받았으며, 'KBS 아침이 좋다'에 우수학교로 TV방영, 대전지방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상 2연패와 피부미용 부문 은상 수상, 펜싱 전국체전 고등부 우승 등으로 타 지역 특성화고 교장들이 원격수업과 전문기능인 양성의 롤모델로 대전생활과학고 견학 요청이 쇄도하고 있어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