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 중소 업체, 일감 가로채기 여전
레미콘協, 중기부에 고발·조사 요청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대전·세종 지역 중소 레미콘 업체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최저 인건비 상승, 운반비 인상, 골재 등 원자재 원가 상승부터 SOC 사업 축소에 따른 관급공사 감소까지, 경영위기에 직면하면서다.

무엇보다 대기업 시멘트 생산업체가 ‘위장 중소 레미콘 업체’를 앞세워 일감 가로채기를 지속하고 있다는 의혹이 짙어지고 있는 사이, 공공(관급)조달 시장에서 설곳을 잃어가고 있다는 게 뼈아프다.

충청권 지역 레미콘 업계 등에 따르면 시멘트를 생산하는 특정 대기업들이 위장 중소기업을 앞세워 대기업 참여가 제한된 지역 레미콘 공공조달시장 입찰에 참여하고 있다. 속은 대기업이지만, 중소기업 간판을 내걸고 공공조달 시장에 진입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얘기다.

지역 레미콘 업계는 유독 충청권 지역에서 이 같은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충청권 레미콘 업계 한 관계자는 “대기업들이 교묘하게 별도 법인을 만들어 지역 업체들의 일감을 빼앗아 가고 있다. 이런 행태는 충청권 지역에서 가장 심하다. 대기업들이 위장 업체를 통해 관급공사를 따내고 있지만 현재로선 제재할 방법이 없다. 정부 차원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어 세종시 출범과 함께 정부발주 건설 물량이 쏟아지자 대기업들이 앞다퉈 지역 레미콘 업체의 일감을 가로채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중소 레미콘 업체로 구성된 대전세종레미콘 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대기업 S 레미콘 업체와 해당 위장중소기업에 대한 고발 및 조사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협회 관계자는 “대기업 및 일부 위장 중소기업이 민수레미콘 시장의 막강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대전지역 시장 점유율 상위권 업체이면서도 아무런 제약없이 중소기업의 고유시장 영역인 관수시장까지 수주 경쟁에 참여해 순수 중소기업들의 고유물량까지 잠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의 수요물량에 대한 중기간 경쟁 입찰 참여자격을 제한해 관수시장의 진입을 차단, 지역 중소기업의 수주기회가 조금이라도 확대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지역 중소 레미콘 업체는 타권역 레미콘 업체 난립에 따른 가격경쟁 '참패', '8·5제(운송기사 8시 출근 5시 퇴근)' 도입에 이은 출하물량 축소 등으로 줄도산 위기에 내몰렸다며 비명을 지르고 있다.

지역 한 업체 관계자는 “정부의 중소기업 보호육성정책으로 수주기회 증대 및 안정적 유동자금 확보로 어렵게 회사 운영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공정하고 엄중한 법적용으로 지역 중소업체의 수주기회가 확대되는 정부 차원의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4년 중소기업청(현 중소기업벤처기업부)은 한 차례 위장 중소기업 실태 조사를 벌여, 전국 30개 업체를 적발하기도 했다. 당시 중기청은 이 중 세종지역 7개 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 승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