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민단체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국회 국가균형발전특위'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지난 28일 성명을 내고 "행정수도 이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여야 합의를 통한 국회 국가균형발전특위 구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행정수도 이전은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과 흐름에서 추진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그제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새 지도부에 거는 기대가 크다.

여권발(發) 행정수도 이전론이 지리멸렬해지는 상황에서 공대위의 성명은 시의적절하다. 이쯤에서 분위기 쇄신이 요구되는 까닭이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지난달 20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국회, 청와대, 정부부처를 통째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며 행정수도 이전에 불을 지폈다. 이후 여권을 중심으로 세부 이행계획 마련에 돌입하는 모습이었지만 진척도는 더디기만 하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으나 당긴 김에 구체적 로드맵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공대위가 국회 국가균형발전특위 구성을 촉구하고 나선 건 국회의 역할이 막중하기 때문이다. 행정수도 이전과 같은 국가적 대사는 여당 단독 추진이 사실상 어렵다. 정파를 초월한 국가적 의제로 여야합의가 필수다. 그래서 여야가 한 테이블에 앉아 효율적인 방안을 의논해 보자는 거다. 여당이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을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으로 개칭한 이유이기도 하다. 야당 역시 국가균형발전 기조에는 동의를 할 것이다.

행정수도 완성 절차로 특별법 제정, 국민투표, 개헌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를 포함해 빠르고도 적합한 방안을 여야가 결정해야 한다. 민주당 이낙연 신임 당대표는 전당대회 후보 연설 때 "행정수도 이전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병행해서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김종민 신임 최고의원(논산·계룡·금산)도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책임질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수도 이전 불씨가 식지 않도록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초당적 대처가 긴요하다고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