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내년부터 대덕연구개발특구 연구현장의 성과 평가가 자율성을 높이고 책임은 강화하는 방식으로 대폭 전환될 전망이다.

평가를 위한 평가에서 벗어나 연구과정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한편, 연구자의 평가 정보를 공개해 책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제12회 심의회의를 개최해 ‘제4차 국가 연구개발(R&D) 성과평가 기본계획(안)’ 등 2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대덕특구 정부출연연구기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이번 ‘R&D 성과평가 기본계획안(2021~2025)’의 핵심은 ‘자율’과 ‘책임’이다.

연구성과에 있어 다양한 가치를 반영할 수 있도록 평가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반영한 것이다.

우선 각 R&D사업 추진 부처,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자 등 연구수행주체의 평가에 대한 자율성과 책임성을 제고한다.

이를 위해 과제 선정에 보다 집중해 연구과정에 대한 자율성을 보장하고, 최종평가에 있어서 과정의 성실성에도 가치를 부여한다.

평가자료와 절차를 표준화해 연구현장의 평가부담을 완화하는 등 연구자 중심의 평가체계 역시 지속 강화한다.

사업·기관평가는 정부부처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자체평가 중심으로 운영하는 한편 추진실적 및 평가결과 등 성과평가 정보를 공개해 평가에 대한 책임성을 높일 방침이다.

또 성과관리가 미흡한 사업이나 정책·현안분야는 ‘특정평가’를 통해 정부R&D에 대한 분석과 조정 기능을 강화하도록 제시했다.

아울러 연구자의 성과 데이터를 종합 활용해 정성평가를 강화하고, 사업·출연연의 성과평가 정보를 공개하고 활용을 촉진할 예정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