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타당성재조사 통과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보령(신)항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이하 준설토투기장사업)이 기획재정부의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하면서 충남도의 30년 숙원사업인 보령신항만 건설도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도는 준설토투기장사업이 26일 총사업비 841억원 규모로 기획재정부의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재부 타당성재조사에서 준설토투기장사업은 경제성(B/C) 2.68, 정책성(AHP평가) 0.716로 평가돼 사업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이 사업은 선박 대형화의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서해안 보령항로를 이용하는 대형선박의 안전을 위해 항로 바닥을 파낸 준설토를 보령신항만 예정부지에 매립하는 사업이다.

결국 준설토투기장사업이 완공되면 보령신항만 건설 부지가 마련되는 셈이다.

충남도민 숙원사업인 보령신항만 건설은 1988년 당시 노태우 대통령이 보령 무창포 어촌 방문 때 건의된 사업으로, 정부로부터 1997년 국가계획인 ‘신항만 예정지역지정 및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반영 고시됐다.

하지만 IMF 구제금융 사태의 영향 등으로 사업추진이 전면 보류됐고, 이후 정부가 2008년 재추진했지만 경제성(B/C)이 낮다는 이유로 무산됐었다.

이에 도와 보령시는 2015년 ‘보령신항 다기능 복합개발 타당성분석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통해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근거로 ‘제3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수정고시’에 보령신항만 건설사업을 반영하는데 성공했다.

도는 준설토투기장사업이 완료되면, 정부와 협의를 거쳐 보령신항만 건설 전까지 공원 및 휴게시설 등 친수공간을 조성해 보령을 찾는 관광객과 지역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준설토투기장사업과 연계된 523억원 규모의 보령항로 준설사업과 484억원이 투입되는 관리부두 축조사업 등 총 2000억원 규모의 항만 신규사업이 본격화되면 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준설토투기장사업의 타당성재조사 통과로 지역 주민의 오래된 숙원사업이 해결된 상황인 만큼, 앞으로도 보령항 및 보령항로 이용선박과 주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항만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보령신항 건설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