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행정수도완성 추진단 4차 정례회의 개최
우원식 “잠정합의…여야 균형발전 머리 맞대게 돼”
‘행정수도 완성=한국판 뉴딜 국가균형발전 전략’ 강조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가 특위를 구성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의 절차적 방법과 균형발전 전략을 모색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여당은 균형발전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임을 재확인하며 국회가 ‘올해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의사 결정을 마쳐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여당은 ‘민심 달래기’과 ‘야당 설득’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행정수도 완성은 서울을 경제중심 도시로 새롭게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이란 점을 핵심 키워드로 내놓는 동시에, 박정희 전 대통령때부터 이어져온 숙원 사업이란 점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추진단 4차 정례회의를 가졌다.

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의원은 이 자리에서 “지난주 여야가 국가균형발전특위 구성을 잠정 합의했다”며 “비로소 백년지대계인 국가균형발전을 여야가 함께 머리를 맞대게 됐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 절차 과제 등 모든 것을 여야 합의로 추진하겠다고 거듭 강조한 바 있다”며 균형발전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첫 삽을 뜬 사업이란 점을 빼놓지 않고 언급했다.

사진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과 김영배 의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 TF 제4차 정례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과 김영배 의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 TF 제4차 정례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균형발전 특위의 방향성과 구성 및 세부 과제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우 의원은 수도권 일극체제를 메가시티 등 다극체제로 전환해 지방을 되살릴 방안 찾아야 한다는 점에 방점을 찍었다.

행정수도 완성은 ‘한국판 뉴딜 국가균형발전’ 전략이란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우 의원은 "국회, 청와대 이전 여부와 방식은 전적으로 국민의 의사와 합치돼야 하며 여야 합의에 의해 결정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기능 이전에 따른 서울의 비전 구상에 대해선 “서울이 홍콩 지위로 대체하고 다국적 기업 전진기지 돼 국회를 4차 산업혁명 캠퍼스로 만드는 등 서울이 기술과 혁신으로 거듭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수도 서울의 위상을 글로벌 경제 수도로 확고히 하기 위한 방안을 여야 특위가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다.

추진단은 또 올해 세종시 국회의사당 건립 예산편성을 매듭짓겠다는 뜻도 시사했다.

기획분과장인 김영배 의원은 “(국회 이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올해 안으로 세종의사당 건립 계획을 여야가 합의하고 관련 예산을 합의로 편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야당에게 국회 특위의 조속한 구성을 재차 촉구하며 정기국회에서 논의를 마무리 짓자고 건의했다.

그는 “국회가 합의한다면 행정수도 완성의 수준, 즉 국회와 청와대 포함한 기관 이전 속도와 범위 등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국민투표와 개헌, 입법 등 국민적 합의에 의한 행정수도 완성 방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