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발전전략 검토방향 등 결정
내년 7월까지 전략안 마련 계획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도가 신(新) 행정수도 이전을 전제로 충청권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행정수도 이전 시 주변도시의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충남의 역할을 정립하겠다는 입장이다.

20일 도에 따르면 이달 중 행정수도 이전에 따른 충남의 발전 전략에 대한 검토 방향 등을 결정한 뒤 내달 중 연구 용역 기관을 선정해 내년 7월까지 전략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는 행정수도 이전 시 충청권역이 수도권과 부산권 다음으로 큰 대도시권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수혜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선 선제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 추진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일각에선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선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칫 과거 세종시 출범 이후 벌어진 공동화 현상 등 여러 악재가 되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도는 이에 따라 행정수도 이전 시 충청권의 공간 구조 변화 전망을 바탕으로 충남의 도시기능을 분담하고 행정수도 주변도시 간 역할과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을 토대로 한 상생 네트워크 등 가능성을 살펴보겠다는 판단이다.

이 과정에선 공공기관 이전 지역계획과 공주역 등 광역시설 활성화, 국제 관문항만 및 해양산업 등 전략산업 육성 등도 검토 대상에 오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앞서 양승조 지사는 이러한 전략 마련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에 행정수도 이전 강령 채택과 함께 충청권 4개 시·도 행정협의회와 전체 국회의원이 모두 참여하는 연석회의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여당의 행정수도 이전을 담은 강령 개정은 다가오는 전당대회를 통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충청권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그 가운데 충남은 어떤 전략으로 가야하는 지 검토해보자는 것”이라며 “충남에 대해서만 살펴본다면 결국 보여주기식 차원에 그칠 수 있기 때문에 충청권 전반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에 방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