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원내대표 회동에서 함구
‘합의 중요’ 외치던 모습과 상반
7월에도 논의안해… 진정성 의심

사진 =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사진 =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인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론에 불을 지폈던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는 잇따라 관련 의제 논의에 함구하고 있다. 

‘행정수도 이전=여야 합의’에 방점을 찍고 있는 민주당이 정작 야당 지도부와의 만남에서는 단 한번도 균형발전 의제를 논의 테이블에 올리지 않으면서 여당의 ‘출구 전략’으로 활용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받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20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국회에서 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동에서는 여야의 중점사안인 행정수도 이전 추진 관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탈원전 정책 논의를 위한 에너지특별위원회 등 국회 특위 설치가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특위 의제는 이 자리에서 논의되지 않았다.

여야 지도부간 추가 협상을 이어나간다는 원론적 방침만 재확인했다.

물론 9월 정기국회 개원과 코로나19 대응 등 여야간 합의 현안이 시급한 상황에 따른 것으로 이해되지만, 여야 합의를 강조하며 연일 행정수도 완성의 당위성 주장하고 있는 민주당이 통합당 지도부와의 회동에서 언급 정도는 이뤄졌어야 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은 전날에도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대토론회를 열어 ‘여야 합의가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관계자는 “합의를 위해서는 당연히 논의가 선결돼야 하는데, 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론'을 띄운 이후 가진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단 한 차례도 의제 테이블에 오른 적이 없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여야 합의를 강조하는 이유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한 ‘여당의 출구 전략’으로 보는 시각이 존재한다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 방식이나 이전 대상 등은 아직 정해진 게 없다며 여야 특위를 구성해 협의할 것이라고 하는데, 솔직히 야당이 참여를 안하니 어쩔 수 없다고 항변하며 행정수도 이전이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 여당 책임론으로 돌릴 수 있지 않냐”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말처럼 여야 합의를 최우선에 두고 있다면 민주당이 먼저 의제를 꺼내 의지가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야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7월 가진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당시 회동은 김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수도 이전론'을 띄운 이후 갖는 첫 공식 회동이란 점에서 논의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은 '국면 전환용 꼼수'라는 비판을 어느 정도 해소하려면 당내에서만 목소리를 높일게 아니라, 기회가 될 때마다 야당을 적극 설득하고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