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시 초광역협력3법 제·개정 약속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19일 대전 서구 더오페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권 경제공동체를 제안하고 있다. 사진=송해창 기자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도전에 나선 김부겸 후보가 대전을 찾아 충청권 경제공동체를 제안했다.

대전·세종·충남·충북이 협력하는 ‘광역연합형 경제공동체’를 구축하자는 주장이다.

김 후보는 19일 대전 서구 더오페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별 지방으로는 수도권의 압도적인 구심력을 따라가기 어렵다. 공동사업을 펼칠 큰 주체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역소멸은 전문가들 예측보다 빠르게 다가올 것이다. 수도권도 감당할 수 없는 쏠림으로 어려워질 것”이라며 “상생은 균형발전으로 가능하다. 경제공동체는 그 해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행계획도 설명했다.

김 후보는 “당대표가 된다면 임기 내 초광역협력3법을 제·개정하겠다. 분권형 개헌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통해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출범시키겠다. 권한·예산을 확보한 특별지자체가 초광역협력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실현 가능성 관련해서는 “일본에서도 오사카를 중심으로 하는 연합이 큰 효과를 냈다. 프랑스, 독일, 영국 등도 광역연합으로 지역발전역량을 극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행정수도 이전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행정수도 이전이야말로 국가균형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신호탄이라 생각한다. 서울에 몰리는 국가 불균형을 확실히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이전은) 반드시 의지를 갖고 해결하겠다. 수도권 주민들께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디딤돌을 놓자’고 분명히 말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