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특위 만들어 협의해 나갈 사안"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국민투표나 개헌이 아닌 ‘특별법’ 추진으로 가닥을 잡았다. 행정수도 이전 방안에 대한 첫 공식 입장이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미래통합당과 국회 특위를 만들어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또 민주당은 국회 일부 기능만 세종시 국회의사당으로 옮기는 분원이 아닌 전체 기능이 옮겨가는 본원을 포함한 용역설계를 발주할 방침이다. 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은 18일 3차 회의를 갖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추진단 간사인 이해식 의원이 밝혔다.

이 의원은 청와대를 제외한 채 국회만 단독 이전한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다”라며 “행정수도 추진 관련 방식과 이전 대상은 다 열려 있다. 야당과 국회 특위를 만들어 협의해 나갈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합당 등 야당에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회 균형발전특위를 함께 구성하자고 거듭 촉구했다.

이 의원은 “원내대표단 차원에서 (통합당에) 균형발전특위를 제안했는데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원내대표단이 재차 협상할 계획에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 국회의사당과 관련해 국회 분원이 아닌 국회 전체를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도 시사했다.

이 의원은 세종 분원에 대한 설계용역 발주에 대해 “운영위에서 논의돼야 하는 사안이라 야당과 협의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현재로서는 세종의사당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돼 있는데 가능하면 국회가 전체 이전하는 방안을 포함해 용역 발주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진단은 19일 국회에서 행정수도 이전 관련 종합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세종시. 연합뉴스

다만 토론회는 코로나19 재확산 위기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는 차원에서 관중 없이 토론자와 발제자 등 필수 인원만 참석한 채 진행하며 유튜브로 생중계할 것이라고 이 의원은 말했다.

이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국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추석연휴 전인 오는 9월30일까지 지역순회 간담회도 갖는다. 
현재까지 잠정 확정된 지역순회 간담회는 △부산·울산·경남(8월24일, 책임의원 김두관) △서울(8월27일, 책임의원 김민석) △광주(9월2일, 책임의원 민형배) △대구·경북(9월11일, 시·도당 주최) △인천(9월23일, 책임의원 맹성규) △△제주(9월22일, 책임의원 송재호) 등이다. 

충청을 비롯한 전북과 경기, 강원 등은 추후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간담회 일정은 코로나19 확산세를 보며 조율될 수 있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