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빠른 복구 기대했는데 허탈”
수해 1480건 집계·피해액 224억 달해
“항구복구 위해 재난지역 지정을” 호소

▲ 침수 피해를 입은 예산군 수박농가 하우스. 예산군 제공
[충청투데이 강명구 기자] 예산군이 지난 13일 정부의 2차 지정한 특별재난지역에도 지정되지 않으면서 군내 각계각층에서 지원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지난 13일 정부는 2차 특별재난지역으로 구례, 곡성, 담양, 나주, 화순, 함평, 영광, 장성 등 전남 8개 시·군을 지정했다.

피해를 입은 예산군 주민들은 지난 7일 지정된 1차에 이어 이번 2차에도 지정되지 않으면서 큰 허탈감을 느끼고 있다.

예산군은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예산읍에 266mm, 대술면에 246mm의 많은 비가 내리면서 1480여건의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다.피해액은 약 224억원으로 잠정 집계되고 있다.

앞서 예산군의회는 지난 12일 제262회 임시회를 긴급 개최하고 ‘특별재난지역 지정 선포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하지만 정부의 특별재난지역에 또다시 지정되지 않아 항구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번 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상인과 농민들의 시름도 점차 커져가고 있다.

관내 한 수박재배농가 농민은 “한 해 동안 열심히 가꾸고 수확을 앞둔 농작물이 이번 침수 피해로 모두 망가져버렸다”며 “긴급재난지역에 지정되면 빠른 복구와 피해 보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2차에도 선정되지 않아 허탈감이 더욱 커졌다”고 말했다. 또 이번 집중호우로 주택이 전파되는 피해를 입은 이재민은 “이렇게 많은 비가 다시 내리면 같은 피해를 또 입지 말란 법이 없지 않으냐”며 “긴급재난지역 지정으로 항구 대책을 마련해 다시는 이런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황선봉 군수와 군 직원 및 충남도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이 연일 피해복구 현장을 찾아 복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만으로 항구 대책을 마련하기엔 역부족으로 안타까운 상황이다. 황선봉 군수는 “농민과 상인 등 이번 호우로 피해를 입은 모든 군민들의 안타까운 호소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며 “응급복구가 아닌 항구 복구를 위해 정부에서 반드시 특별재난지역으로 예산군을 지정해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예산=강명구 기자 kmg119s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