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가 13일 금산 수해현장을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보상대책을 요청하고 있다.충남도제공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3일 금산지역 수해 원인으로 지목된 용담댐 방류 문제점에 대한 조사와 함께 금산·예산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정부에 재건의했다.

 양 지사는 이날 금산지역 수해 현장을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이번 수해에 대한 진상조사와 정부차원의 보상책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금산 제원면 대산리 수해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보고받은 후 인삼밭과 유실 제방 복구 현장을 잇따라 살폈다.

 또 수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로하고 피해복구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했다.

 도에 따르면 지난 10여일 사이 금산에는 610.2㎜의 집중호우가 쏱아진 데다 금강 상류에 위치한 용담댐이 지난 8∼9일 방류량을 급격히 늘리면서 175억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금강이 제방을 넘으면서 100여채 가까운 주택이 침수되고 인삼 200㏊를 비롯한 농경지 471㏊가 물 속에 잠기는 피해도 발생했다.

 특히 용담댐의 일시 과다 방류가 금산지역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인재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양 지사는 정 총리에게 1차 특별재난지역 선포에서 제외된 금산·예산에 추가 지정을 건의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의 조사를 통해 금산·예산지역 피해 금액이 특별재난지역 선포 기준을 충족할 경우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해 달라는 설명이다.

 양 지사는 또 농경지 침수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농가가 재기하기 위해서는 큰 비용이 필요하다며 재난지원금 현실화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용담댐 방류와 운영·관리상 문제점을 철저히 조사해 이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 보상 등 지원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덧붙였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수해민 지원금의 80%가 국비로 지원되며 공공시설 복구비는 최대 88%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 간접 지원으로 수해민의 건강보험료 경감, 통신요금·전기요금·도시가스요금 감면 등도 지원받는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