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R&D예산 대비 인력 적어
NST 파견때도 대부분 본원복귀
파견인력에 명확한 역할 부여 등
대전시·출연연 충분한 논의 이뤄져야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이하 DISTEP) 개원 준비가 본격화된 가운데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 인력 파견 문제가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2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DISTEP은 원장 공모 절차를 수행 중이며, 내달 초 임명에 들어가 하반기 준비단 체제에 들어갈 계획이다.

문제는 ‘출연연·대학 파견인력(7명)’에 대한 부분이다.

DISTEP 설립 목적이 대덕특구 자원의 지역자원화와 혁신생태계 구축인 만큼 고급 인적자원 확보는 설립 준비단계에서 핵심적 부분이다.

하지만 설립 취지와 필요성의 무게와 달리 출연연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일단 국가 R&D예산 대비 부족한 지금의 출연연 인력 체계에서 대전시 산하 조직으로의 파견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주를 이룬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실제 올해 과학기술계 출연연 전체예산은 전년대비 1972억원(4.2%) 증액됐다. 대부분 소재, 부품, 장비 관련 신규 지원예산이다.

그런데 신규사업을 시작하는 출연연 7곳의 올해 증원 인력은 다 합쳐도 31명. 일부는 오히려 은퇴인력 등이 제대로 보전되지 않아 감축된 실정이다.

또 일각에선 수년 전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 사태를 반복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한다.

한 출연연 기관장은 “NST 출범 초기 각 출연연에서 파견 인력 22명을 차출했는데 동일한 정부부처 산하조직임에도 인력 운용이 정말 어려웠다”며 “쌍방교류보다는 일방적이라는 느낌이 강했고 알력 다툼, 갑질 등 각종 잡음으로 결국 상당수 본원으로 복귀한 바 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는 설립 준비단계부터 DISTEP과 출연연간 명확하고 공통된 목표 설정이 이뤄져야 하는 대목이다.

파견인력에게 정확히 어떤 역할을 부여할 지, 원천기술을 통한 지역산업 연계 및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어떤 식으로 활용할 지 대전시와 출연연간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DISTEP 창립이사인 문영호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연구자들은 기존의 연구 내용이 단절되기 때문에 통상 파견근무를 달갑지 않게 생각한다. 특히 전문기술분야 쪽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직접적 연관성이 없는 DISTEP의 경우 출연연과 협의해 설립 준비단계부터 정관이나 운영규칙에 대한 세부 기준을 정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출연연에서 지자체 산하기관으로 인력 파견하는 경우는 처음이기 때문에 성공사례로 남기기 위해선 성급하게 접근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범위 내 출연연과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