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석두 삼성4구역 재개발정비사업조합 조합장

[충청투데이] 일본인이 살아서 생활한 곳이 문화재 가치가 있다는 일부 주민은 한국 국민이 일본교육을 받자는 것과 같아 일본 잔재가 있는 삼성4구역내 철도관사는 문화재 가치가 없고 일제 잔재를 없애기 위해 하루 빨리 철거돼야 된다.

삼성4구역 내 재개발정비사업은 2009년에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로 고시되어 지난해 재개발조합이 설립되고 시공자 선정도 끝나 사업시행인가를 앞두고 재개발 사업이 빠른 속도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부동산 투기세력의 외지인이 삼성4구역의 부동산 물건을 당초 시세보다 2~3배의 고가로 매입해 철도관사가 문화재 가치가 있다고 하면서 홍보를 대대적으로 하고 있으나, 철도관사는 일본사람의 잔재가 남아있고 문화적 가치가 없다. 또한 그들의 말로 문화재청에 철도관사를 보존하고 문화재 지정을 요청하고 문화재 지정이 될 경우 한국 국민은 일본의 잔재가 묻어 있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여 후손에게 물려주게 될 것이다. 우리 국민은 또다시 일본의 식민지로 전략하게 될 것이다.

지난 김영삼 정부때 서울의 중앙청(일본의 조선총독부)을 철거할 때의 생각을 해보자. 그 당시 중앙청을 보존하는냐, 철거하느냐의 국민과 원로들의 논쟁이 벌어 지면서 최종적으로는 대다수의 국민은 철거하는 것으로 결정돼 철거가 이루어졌고, 중앙의 석탑은 독립기념관 서쪽 5미터 아래로 놓여있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은 일제 강점기때 일본에게 억압받고 식민지생활을 받아왔다. 이러한 일본잔재가 깔려있는 것을 보존하고 교육과 연구를 한다면 일본의 교육을 그대로 받아들여 일본에게 우월감을 안겨주는 것이기 때문에 철도관사는 문화적 가치가 없는 것은 물론 철거하여 일재의 잔재를 뿌리채 뽑아야 될 것이다.

문화재청은 국민의 정서가 일제잔재가 있는 철도관사를 문화적 가치가 있다는 일부 철도관사 소유자의 말만 듣고 중요한 자료라고 한다는 것은 일본에 대한 우월감을 심어 주기 때문에 만에 하나 문화재청이 일제잔재가 묻어 있는 철도관사를 문화재로 지정될 경우 큰 파장이 일어날 것임으로 다시 한번 심사숙고 해 처리해야할 것이다.

삼성4구역은 토지등소유자 및 조합원의 80% 이상이 재개발에 동의해 추진중에 있고, 문화재청이 철도관사를 문화재 지정 운운할 경우 재개발이 지연돼 조합원들의 항의가 뒤따를 것이 분명하다.

이와 함께 재개발 사업의 공익적 목적인 낙후된 지역 발전과 동서격차 극복, 주거 편의 증대로 인한 원도심 활성화도 그만큼 늦어질 공산이 커지는 것이다.

대전시에서는 철도관사가 보존가치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역사공원으로 이전해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개발조합에서도 지원과 협조를 지원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