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중구 선화동 옛 성산교회 활용 방안을 숙의로 결정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옛 성산교회 활용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어제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옛 성산교회 활용을 위한 공론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공론화를 위해서는 숙의가 필요하다는 게 추진위의 설명이다. 추진위는 485명의 공론화 의제 제안 동참시민 서명서를 이날 시에 전달했다.

대전시는 양지근린공원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이 교회건물을 2015년 21억 원에 매입했다. 2007년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건물면적 1천420㎡)로 준공된 옛 성산교회 건물은 양지공원 중심에 위치해 있다. 시는 교회 건물을 매입한 뒤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공간으로 재활용하기로 하고 예산까지 세웠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이 철거를 주장하자 주민 뜻을 묻겠다며 주민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이른다. 그 결과 철거 의견이 84.78%로 높게 나오자 시는 철거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2016년 공원조성이 완료됐음에도 옛 성산교회 건물은 아직까지 공원 한 가운데 방치돼 있다. 철거 예산을 세웠다가 시의회에서 삭감되기도 했다. 시는 올해 3차 추경에 관련 예산을 올렸다고 한다. 시의회 내부에서도 철거와 존치 의견이 분분하다는 전언이다. 시가 선뜻 철거에 나서지 못하는 이유다. 답보상태가 언제까지 지속돼야 하나. 이런 상황에서 추진위가 숙의카드를 들고 나왔다. 추진위는 시가 재활용계획을 세웠다가 철거를 계획하는 등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꼬집었다.

주요 정책을 결정함에 있어 시민의 참여와 토론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게 숙의민주주의다. 대전시 숙의민주주의 조례는 선거권이 있는 300명 이상의 시민 연서가 있으면 숙의의제 제안이 가능하다고 됐다. 추진위의 제안은 일단 이 요건을 넘어섰다. 시가 숙의제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숙의의제 선정여부를 심의해 숙의의제로 선정되면 원탁회의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된다. 숙의에 들어갈 경우 주민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철거 이행 여부를 놓고 시가 책임론에 휩싸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