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범

▲ 골프레슨

'백스윙 톱' 중요 점검사항

▶드라이버의 경우 샤프트가 지면과 수평을 이루며 타깃 쪽을 향한다.(지난주 그림 참조)

▶미들 아이언(7, 6, 5번) 이상의 짧은 클럽의 경우 수평보다는 경사진 모양을 보인다. <그림1>

여기서 왼손목이 지나치게 손바닥이나 손등 쪽으로 접히게 되면 백스윙 톱에서 클럽 헤드의 지면과 이루는 각도가 틀어져 임팩트시 직각으로 가져가기가 쉽지 않게 된다.

드라이버의 경우 정면뿐만 아니라 타깃 반대편에서 보았을 경우에도 그림과 같이 타깃의 왼편으로 경사진 모양을 보이며 타깃 왼편을 가리키게 될 것이다. 하지만 미들 아이언 이상의 짧은 클럽에서 나타나는 이런 현상은 어깨와 엉덩이의 회전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드라이버같이 긴 클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손목 코킹이 덜 되기 때문이다. 짧은 클럽의 경우도 어깨와 엉덩이의 회전은 긴 클럽과 같이 완전하게 해줘야 한다.

▶오른팔의 모양

<그림2>와 같이 타깃 반대편에서 보면 오른 손목의 안쪽과 팔꿈치를 연결한 선이 숙여진 상체각도와 평행을 이루도록 해야 백스윙 탑에서 상체를 비틀어 얻은 힘을 축적할 수 있다.(두 개의 검은 선 참조)

이 점은 백스윙 톱에서 오른팔의 모양을 체크하는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이므로 수시로 거울을 보면서 체크해야 한다.

양궁선수가 활시위를 자신의 힘과 유연성의 최대 범위 내에서 당기듯이 골프에서도 적절한 백스윙이 형성돼야 힘찬 다운스윙으로 연결하기가 쉬워짐을 항상 기억하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