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도지사, 이종배 의원, 조길형 충주시장, 집중호우 피해 복구 지원 호소-

정세균 국무총리가 충주수해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조길형 충주시장이 수해지역현장을 설명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충주수해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조길형 충주시장이 수해지역현장을 설명하고 있다.  충주시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집중호우로 피해가 큰 충주시 엄정면 탄방마을과 산척면 삼탄역을 찾았다.

이날 이시종 도지사와 조길형 충주시장과 함께 수해지역을 찾은 정 국무총리는 피해상황을 보고 받고 이재민 등 피해주민을 위로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정 총리에 신속한 생활안정과 복구를 위해 충주, 제천, 진천, 음성, 단양 5개 시군을 특별재난 지역으로 선포해 주실 것을 건의 했다.

그러면서 “국가하천 대비 지방하천과 소하천의 개수율은 절반 수준으로 지방하천과 소하천, 세천에 대한 국가사업으로 전환이나 국가 지원 확대가 절실하고, 특히 소하천과 세천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대적 정비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삼탄 ~ 연박 구간은 선형이 불량하고 수해에 취약해 선형개량사업이 필요한 만큼 충북선고속화사업에 반영해 줄 것”을 적극 건의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심각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교부세 및 재난안전기금 등을 비롯한 복구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사항”이라며 “신속하게 피해를 복구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조재광기자 cjk9230@cctoday.co.k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