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추진단-서울 국회의원 간담회서 ‘글로벌 경제 수도’ 구상
“행정 내려놓으면 글로벌 경제도시 도약·삶의질 개선”… 野엔 참여 촉구

사진 =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 완성추진단 단장인 우원식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 서울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 완성추진단 단장인 우원식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 서울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여야 합의 없이는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이 불가능한 일이라며 국회 차원의 특위 구성을 재차 촉구했다.

또 행정수도 이전이 서울과 서울 시민에게 새로운 꿈의 공간을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정수도 이전을 통해 서울을 '글로벌 경제수도'로 키워 서울과 지방의 경쟁력을 모두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 단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의원은 4일 국회에서 서울지역 국회의원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심각한 수도권 과밀화로 지방은 물론 수도권 경쟁력도 상실할 우려가 있다. 이를 방치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에 행정수도 이전 논의 동참을 다시 한번 유도했다.

그는 “여야가 참여하는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위한 국회 특위 구성을 다시 요청드린다”며 “정기국회 일정과 예산안 심사를 고려해 두달 내에 특위 구성을 마무리하자”고 제안했다.

우 의원은 “(세종시로) 무엇을, 어떻게 이전할지는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의논하면 된다. 국민투표, 개헌, 특별법 그 어떤 것도 일방적으로 추진 못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저희가 이런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데 정쟁으로 민심을 왜곡할 이유가 없다”고 토로했다.

이날 간담회는 서울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들과 함께 '글로벌 경제수도' 서울 만들기를 위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글로벌 경제수도 서울 비전에 대한 서왕진 서울연구원 원장의 발표와 행정수도 이전·이후 서울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추진단 글로벌경제수도 분과장인 김민석 의원은 “서울이 정치 행정 중심기능을 내려놓으면 디지털수도, 금융허브 등 품격있는 글로벌 경제문화 도시로의 도약, 인구집중 부작용 완화와 삶의 질 개선 등 백년대계가 동시에 열린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회 이전 하나만 놓고도 혁신성장 거점으로서 4차 산업혁명 캠퍼스 조성 등 다양한 꿈이 생겨나고 있다”며 “행정수도 이전이 서울과 서울 시민에게 새로운 꿈의 공간을 연다”고 주장했다.

간담회가 끝난 뒤 추진단 간사인 이해식 의원은 발제 내용에 대해 “글로벌 문화경제수도 서울을 만들자는 비전”이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서울에 있는 것을 지역에 준다는 개념이 아닌 글로벌화된 환경 속에서 국가적 경쟁력을 키워 중앙과 지역이 상생 발전하자는 것이 대원칙”이라며 “강남·북 균형 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것도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서울지역 의원들도 대체로 동의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행정수도 추진으로 서울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의견은 없었냐’는 질문에 대해 이 의원은 “처음 행정수도를 추진할 때 반대하는 시민단체도 생기는 등 반대가 심했지만 지금은 그런 흐름이 없다”면서 “실제 세종이라는 도시가 있고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많이 이전했기 때문에 예전보다 지금이 객관적으로 더 좋은 조건”이라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