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 우려 줄었지만…인원 ⅔ 유지
일부 학교, 단기일자리 활동 종료
지도·방역공백 우려…대비책 필요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2학기를 앞둔 초·중·고교가 1학기와 마찬가지로 등교 인원이 제한되면서 학교 교육활동 지원인력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학교 밀집도 최소화를 위해서는 방역인력의 필요성과 연장 여부가 커졌기 때문이다.

3일 교육부에 따르면 2학기 학교 밀집도 시행방안에는 현재처럼 감염병 위기단계 1단계를 전제로 학교 밀집도를 등교 인원 3분의 2로 유지해야 한다.

또 수업·학습의 효과성과 방역 여건을 고려해 격일 등교보다는 연속 또는 격주 등교를 권장했다.

이처럼 코로나19(이하 코로나)의 감염예방을 위해 학교현장은 거리두기 및 방역을 계속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현재 일부 학교현장은 학교 교육활동 지원인력이 끝났거나 내달 종료를 앞두고 있다.

앞서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5월 등하교 시 발열체크, 학생 간 거리두기 및 급식지도 등 생활지도와 방역활동을 지원하는 학교 교육활동 지원인력을 유치원 256원과 초중고특수학교 304교에 배치한 바 있다.

인력에는 방과후강사, 자원봉사자, 퇴직교원 등을 활용해 2202명을 위촉했으며 예산은 교육부와 시교육청 분담 3대 7로 총 37억원이 투입됐다.

문제는 단기간에 그치면서 여름방학 전·후 방역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원인력이 없어지게 되면 학생들의 지도활동이 소홀해질뿐더러 기존 교사들의 업무 가중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지역의 초등학교 교장은 “코로나로 정신없는 상황에서 생활지도, 급식 등 지원 인력들의 도움이 컸다”며 “현재는 지원인력 기간이 끝나 교사들이 나서고 있지만 대책이 없다면 2학기는 더 힘들어질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학교 교육활동 지원인력의 부재를 두고 타 시도들도 상반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울산교육청의 경우 하반기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44억원을 들여 12월까지 연장을 결정한 반면 전북교육청은 예산 소진을 이유로 지원 인력이 끊기면서 일선 학교에 부담을 넘기고 있다.

때문에 2학기 지도·방역 공백을 없애기 위해선 장기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전시교육청도 상황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예산 확보 문제 등으로 공론화 과정은 아직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교육활동 지원 인력의 연장 등을 두고 전국 시도교육청 상황은 어떤지 살펴보는 중”이라며 “긴급 예산은 다 쓴 상태로 지자체와 청년 일자리 창출로 연계해 추진하는 방법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