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화 첨단산업 육성·일자리 창출 도시뉴딜 통한 균형발전 토대 마련 등
시민 중심 지역경제성장 현안해결 노력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녹지축 연결 혁신도시 지정·광역급행철도 등 추진
지속가능 균형발전·그린시티 도시로

포스트코로나… 과학기술집약 이점 살려 4차산업혁명 연계 경제·문화관광 육성
‘대전형 뉴딜’ 미래도시 구현 첫걸음

민선7기 전반기 결산 - 허태정 대전시장

▲ 허태정 대전시장.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 허태정 대전시장.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시민주권시대’를 열기 위해 숨가쁘게 민선7기 2년을 달려온 허태정 대전시장이 반환점을 돌았다. 허 시장은 지난 2년 동안 시민의 힘으로 나아가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내부의 체질 개선과 공직사회 문화 형성에 주력했다. 그 결과 숙의 민주주의를 녹여낸 현안사업들의 여러 성과를 통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허 시장은 남은 임기 동안 혁신도시 완성 등 핵심 현안에 초점을 맞춰 국가균형발전 시대 속 이를 주도하는 중심지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허 시장은 또 이 같은 핵심 현안의 추진 과정에서 시민소통의 새로운 방향을 구상해 일방향의 행정이 아닌 시민과 전문가 참여하는 거버넌스의 실질적 모습을 구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충청투데이는 허 시장을 만나 이 같은 목표 추진을 위한 구체적 방법과 함께 민선7기 후반기의 또다른 화두인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한 대전형 뉴딜의 비전에 대해 물었다. <편집자 주>

대담=전홍표 대전본사 편집국 취재2부 부국장

◆민선7기 전반기 소회와 기억에 남는 성과는?

“지난 2년은 시정 운영방향을 시민에 중심을 두고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해 왔던 시간이었다. 아울러 대전시의 발전과 지역경제 성장을 위한 대형 현안사업들을 풀어가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 2년간 지역특화 첨단산업 육성을 통해 4차산업혁명특별시 기반 구축에 주력해 왔다. 대덕특구 재창조, 바이오메디컬분야 규제자유특구 지정,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센터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등 혁신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고 지역인재 의무채용 확대, 창업플랫폼 구축,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 선정, 대전형 좋은일터, 온통대전 발행 등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지원 등 경제 활력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 대전을 강타한 코로나19 사태에 발맞춰 코로나 대응 및 감염병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대전의료원 설립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등 공공의료 시스템 확충을 위해 정부 설득과 시민 역량결집에 총력을 기울였던 시간이었다.

무엇보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균특법 개정, 역세권 활성화 재정비촉진사업 추진, 대전역 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드림타운 3천호 건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도시 뉴딜사업을 통한 도시 균형발전 토대 마련도 큰 성과로 꼽을 수 있다.

2022년 UCLG 세계총회 유치 및 총회의 국제행사 승인, 대전국제전시컨벤션센터 착공, 제2시립도서관 건립,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이사동 유교민속마을 조성 등을 통해 시민 문화영위 기회도 마련했다.

또 대전시소 운영, 대청넷, 청년의회 등 청년 거버넌스 활성화,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주민자치회 운영 등을 통해 시민주도 민관협치의 대전형 공동체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민선7기 후반기의 시정 원칙은?

“정책 결정과 추진 과정에 있어 이전보다 진일보한 시민참여 방식과 의사 결정 방식 등을 제도화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그동안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에 있어 숙의민주주의가 불필요한 시민갈등을 유발한다는 일부 비판도 있었으나 공론화 과정을 반복하면서 결과적 사고에서 벗어나 절차를 중시하고 시민간 대화로 이해와 신뢰 형성을 기반으로 열정과 인내, 시간이 필요하지만 서로 공감하면서 나아가다 보면 숙의민주주의가 더욱 성숙해 질 것으로 본다. 성숙된 숙의민주주의는 시민의 정부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2년 동안 느리지만 시민과 함께하면서 이해를 구하고 서로 공감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서 이제는 사회적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현 시점에서 보면 소모적이고 비효율적인 과정일 수도 있으나 수년이 지난 후에 상당한 지역 이슈들을 시민들의 직접 참여로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이를 시정의 원칙으로 삼겠다.”

◆민선7기 후반기 역점 과제는?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사업을 펼쳐 대전의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시정을 운영하고자 한다. 대덕특구 재창조 완성,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AI-데이터 기반의 지능화 도시 구현, 도심 생태·녹지축 연결사업 등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 트램 연계 도시재생 활성화, 도심통과 경부선·호남선 지하화,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등 지속가능형 균형발전도시를 만들어가겠다.

아울러 대전~세종청사~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광역급행철도(GTX) 건설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대전~진주 철도 건설,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등 대한민국 허브 광역거점도시로 거듭나겠다.

무엇보다 사회시스템의 변화에 맞춰 분야별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가야할 필요가 있다. 성장정체에 따른 지역경제 전반에 활력이 저하되고 있어 현재의 경제구조를 디지털·플랫폼 경제구조로 개편해야하며 기후변화와 도시 불균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그린시티 도시계획이 필요하다. 또 지역주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부권 도시간 협력체계 구축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많은 시정의 변화가 있었다. 대전시의 포스트코로나 대비는?

“코로나19로 인해 이전의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우려가 크다. 이제는 이전으로의 복원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도약이 필요한 시기다.

과연 포스트코로나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를 놓고 모든 지자체와 국가 기관이 준비작업에 몰두한 상태다. 코로나 전과 후는 다를 것이란 말에는 모두가 동의하나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에 대한 해답은 현재 누구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대전시는 이에 대비해 기획단을 꾸리고 포스트코로나와 관련된 정책 점검 및 대책을 세워가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한가지 고무적인 것은 대전은 다른 어느 도시보다도 과학기술기반의 인재풀 등이 다양하게 구성돼 있기 때문에 타 도시보다 빠르게 이를 행정에 접목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과 연계한 지역경제의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 바이오산업 육성, 소상공인 O2O 플랫폼 개발, 취약계층 온라인 거래 지원 등 대덕특구 출연연과 연계해 경제의 체질을 바꿔나가고 온라인 공연 확대, 문화·영상 콘텐츠산업 육성, 기술결합형 공연전시 시장 창출, 실감형 관광 콘텐츠 산업 육성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문화관광산업도 동시에 육성하겠다.

또 공공의료시스템과 도시간 협력·연대를 강화해 극복의 동력을 마련하고자 한다.

저소득층 헬스케어 지원, 대전의료원 설립 등 공공의료 확충, 충청권 방역시스템 구축, 우호도시간 의료협의체 추진 등 사회구조를 방역체계화 하는 등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

◆최근 발표한 '대전형 뉴딜'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지향점은?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의 주기적 대유행,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 재앙, 세계화 된 경제위기 등 거대한 담론들이 새로운 시대 전환을 요구함에 따라 미래사회의 활력을 위한 투자와 사회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공공기능의 강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최근 정부가 국가발전의 중심축을 지역으로 이동시키겠다는 대한민국 대전환을 목표로 한국판 뉴딜을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이 국가균형발전과 긴밀히 결합돼 있고 그 중심에 지역이 있는 만큼 대전은 한국판 뉴딜의 시작이자 대한민국 대전환의 중심이 돼야 한다.

대전은 과학기술 자원 집약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4차 산업혁명특별시이며 대전의 정체성은 대한민국의 디지털·그린 대전환 코드와 정확히 일치한다.

이를 고려해 민선7기 후반기 지향점으로 삼은 스마트 그린 도시 완성을 목표로 2025년까지 총 13조원을 투자해 13만 여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라는 3대 방향에 맞춰 기존 사업 53개를 재구성하고 신규 사업 47개를 연계 발굴해 총 100대 과제를 추진해 나가겠다. 대전형 뉴딜의 시작을 통해 우리가 지향하고자 하는 미래도시 대전을 향한 힘찬 첫걸음을 내딛고자 한다.”

◆시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은?

“시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자발적 참여로 코로나 신규 확진자 발생은 많지 않으나 지금은 결코 긴장을 늦추거나 마음을 놓을 때가 아니다. 어려움이 있겠지만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고 우리의 일상을 되찾기 위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강력한 방침에 따라 매주 일요일마다 종교시설에 대해 점검을 추진하고 있고 클럽, 주점, 노래방, PC방 등 소규모 집단감염 위험이 있는 모든 장소에 대해서 계도와 점검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고 있다. 감염병 확산을 차단해서 다시 우리의 일상을 되찾고자 하는 간절한 행정조치임을 양해해 주시고 앞으로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

정리=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