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자 대부분 징계 순응했지만 의원 일부 재심 청구자료 준비
SNS 규탄글 등 반발 기류 촉각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최근의 원구성 파행에 대해 광역·기초의원에 대한 대규모 징계처분을 내리면서 향후 파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징계 대상자 대부분 순응하는 모양새지만 일각에서는 징계에 대한 반발 움직임이 표출되는 상황이다.

2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31일 윤리심판원 심판결정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시당은 소속 시의원·서구의원·동구의원 등을 대상으로 원구성 파행 책임을 묻는 조사를 진행해 왔다.

윤리심판원 심판 결과 제명 1명, 당원자격정지 9명, 서면경고 26명 등 모두 36명이 징계처분을 받게 됐다. 제명처분은 이선용 서구의장에게 내려졌다. 당 의원총회 사안을 거부하고 입후보해 의장으로 선출된 데 따른 조치다.

사진 = 대전시의회. 연합뉴스
사진 = 대전시의회. 연합뉴스

당원자격정지는 이종호 시의원(2년), 김창관 서구의원(6개월), 정기현 시의원(3개월), 정능호·서다운·김신웅·손도선·신혜영 서구의원(3개월), 권중순 시의장(1개월) 등이다.

서면경고는 징계자를 제외한 기타 시의원 18명과 박민자 동구의장, 서구의원 7명이다.
심판결과와 결정요지는 즉시 당사자에게 통보됐다.
징계 대상자 대부분은 윤리심판원 결정에 순응하는 모양새다.

한 시의원은 “대전정가 곳곳에서 원구성 파행이 일었다. 시민·언론의 지탄이 상당했다”며 “대부분 시·구의원이 징계처분을 각오하고 있었다. 징계처분에 수긍한다는 게 전체적인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한 구의원은 “민주당 시·구의원 내에서 ‘원구성 파행 책임을 지자’는 여론이 형성된 지 오래”라며 “징계처분에 기분 좋을 수는 없다. 그러나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반면 징계의원 일부는 재심 청구 자료를 준비하는 등 반발 기류도 관측되고 있다.
몇몇 의원은 개인 SNS에 징계 처분을 규탄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징계의 공평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주장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의원은 “징계 대상자 면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의회 파행 원인을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며 “공평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재심 청구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징계처분은 통보 이후 7일간 재심 청구가 없을 시 확정된다.

재심을 요청할 경우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에서 재심 여부나 최종 징계처분을 가린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