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단-국정과제協 간담회…경남 메가시티·TK 행정통합
지역 다극체제 발전전략 제시…내달 3일 세종 찾아 현장점검

사진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수도완성추진단-국정과제협의회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수도완성추진단-국정과제협의회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9일 ‘세종시는 워싱턴D.C(행정), 서울시는 뉴욕(경제)’ 모델을 도입하기 위한 본격적인 구상과 공론화 작업에 나섰다.

민주당은 내주 세종시 현장 방문과 대규모 전국순회 토론회 등을 개최하며 구체적인 세부 계획도 마련할 방침이다.

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은 이날 정책기획위원회 등 9개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로 구성된 국정과제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로드맵 수립에 착수했다. 특히 간담회에서 대전·세종 통합 이슈와 맞물리는 행정통합의 메가시티 건설 등 전국 거점지역별 대안도 제시됐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간담회에서 “균형발전은 단순한 인구분산 정책이 아닌 대한민국 미래를 새로 디자인하는 방대한 계획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경남권 메가시티 프로젝트와 대구·경북 행정통합 등 지역 다극 체제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행정수도를 중심으로 전국 거점지역을 조화롭게 발전시키겠다는 복안이다. 이는 최근 지역 정치권 화두인 대전·세종 통합과도 직결되는 현안이란 점에서 향후 논의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현재 세종의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선 인접지역과의 공간적·물리적 제한을 해소해 통합의 공간으로 상호작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대전과 세종이 통합하면 인구 200만 이상의 광역도시로 행정수도의 기반과 국가균형발전을 이끄는 중부권의 한 축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행정수도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지역별 안배를 고려해 경남권과 대구·경북 등을 예로 들었지만,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완수하기 위해선 대전·세종 통합 논의의 필요성도 제기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인 우원식 의원이 간담회에서 “수도권 초집중으로 야기된 국가 질병을 치유하고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백년지대계”라고 언급한 것처럼 행정수도 완성은 그 이후를 생각하는 장기적 안목이 요구된다.

조대엽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은 “김 원내대표가 행정수도 이전론을 제안한지 불과 9일 만에 전국을 흔드는 큰 이슈로 부상한 이유가 그만큼 오랜 시간 국민과 함께해온 꿈이었기에 큰 환영을 불러온 것 같다”고 평가했다.

추진단은 31일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등 정부 관련 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내달 3일에는 직접 세종시를 찾아 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다음 날인 4일에는 서울로 자리를 옮겨 '글로벌 서울 발전 비전 토론회’(가칭)를 연다. 이후 13일에 세종시에서 '행정수도 완성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대규모 전국순회 토론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이 곧 서울의 축소나 쇠퇴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차원”이라며 “미국의 '워싱턴-뉴욕' 모델처럼 세종은 행정수도로서 육성하되 서울은 글로벌 경제수도로서 거듭나도록 하는 방안들을 찾는 자리”라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