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원주환경청에 심사 요청
“업체, 고물상 건축 市 승인 받아
애초 협의와 달라…주민 기망한 것”
담당자 “환경적으론 입지 부적합”
적합여부 검토해 2주내 결정될듯

▲ 반재영 원남면 환경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의료페기물 소각장 건립 예정지 현장조사를 위해 원남면을 방문한 원주지방환경청 담당자에게 소각장 입지 가능여부 심사 요청 건의서를 전달했다. 사진=김영 기자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음성군 원남면에 건립하려는 의료 폐기물 소각장에 대한 반대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원주환경청 담당자가 "원남면 소각장 건립 예정지는 입지에 적합치 않다”는 개인적 의견을 내놓아 귀추가 주목된다.

원남면 환경특별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의료페기물 소각장 건립 예정지 현장조사를 위해 지난 28일 원남면을 방문한 원주지방환경청 담당자에게 소각장 입지 가능여부 심사를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 건의서는 원주환경청의 소각장 적합 여부 통보 전 음성군이 허가 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놓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주민대표로 반재영 환경특위 위원장, 이재선 원남면장, 안해성·서효석 군의원, 임승순 지역발전협의회장, 허재현 주민자치위원장, 서대석 음성군환경지킴이 위원장, 조촌1리 이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반재영 환경특위 위원장은 "의료 폐기물 소각장이 원남면에 들어올 수 없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 중"이라며 "주민들의 뜨거운 반대 열기를 모아 반드시 소각장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며 건의서를 제출했다.

건의서에서 원남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업체는 당초 2020년 6월 1일 자원순환 관련시설(고물상)로 음성군으로부터 건축물 사용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업체 측은 당초 고물상 허가와 달리, 시설물 건축 시 건물높이를 통상적인 고물상보다 훨씬 높게 건축함으로써 애초 고물상이 아닌 소각장을 목적으로 허가를 받았다고 의심했다. 또한 건축물 사용승인 이후 단 한번의 고물상 영업행위를 하지 않은 것은 당초 허가의 목적이 고물상이 아닌 의료폐기물 소각장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2019년 10월 고물상 허가를 받기 위해 원남면 조촌1리 주민과 맺은 협의서도 고물상 영업을 전제로 맺어진 것인데 의료폐기물 소각장과 관련한 협의서로 둔갑시킨 것은 주민들을 기망하는 행위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협의서에 명시된 생활폐기물 반입 시 마을 측에서 민원을 제기한다고 약속했다며 의료폐기물을 포함 어떠한 종류의 폐기물도 조촌1리에 반입된 수 없다고 밝혔다.

원주청 관계자는 이날 주민간담회에서 "주민들의 의견과 같이 환경적 영향으로 의료폐기물 소각장 입지로는 부적합하다는 판단이다”며 "업체가 주민들과 약속한 고물상 허가에서 의료폐기물 소각장 사업으로 전환은 주민 기망에 해당되며 이런 경우 법적조치도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열린 행정을 해야한다. 특히 환경관련 사업주들도 오픈해 놓고 허심탄회하게 주민들과 이야기 해서 어떻게 해주겠다는 등 협의를 통해서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사업을 속여서 하는 것 같다"며 "저도 현재 직업은 공무원 이지만 일개 국민이다. 이래서는 안된다. 정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장을 답사해 이 지역이 사업 위치로서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하고 2주내에 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동차 관련 자원순환업체(고물상)로 허가 받은 원남면 조촌리 소재 한 업체가 지난 1일 '의료폐기물 소각장업' 사업계획서를 원주청에 제출했다. 이에 원남면 환경특별대책위원회는 지난 21일 원주환경청을 방문해 기획평가국장과 환경관리과장을 면담하고, 반대의견을 담은 진정서와 그동안 주민들에게 받은 서명부(9100여 명 참여)를 함께 전달했다.

원주청은 28일 현장 확인과 관계기관 의견을 참고해 2주내 허가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음성=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