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론 이후 첫 공식회동 관심
강력의지 펼쳐온 민주당 함구
“당내서만 이뤄져” 지적 목소리
야당 적극 설득·협조 요청해야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28일 만난 자리에서 행정수도 이전 논의는 없었다.

7월 임시국회 내에 처리해야 할 민생현안 논의가 시급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되지만,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정치권 움직임도 분주한 상황이란 점에서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회동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지도부의 행정수도 이전 입장 표명’를 촉구했다는 점에서 더 큰 아쉬움을 남겼다.

이날 회동은 김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수도 이전론’을 띄운 이후 갖는 첫 공식 회동인 만큼 논의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다.

민주당은 대표연설을 기점으로 전날(27일) 행정수도완성추진단 첫 회의, 이날 원내대책회의까지 연일 강공 드라이브를 걸어온 터라 기대감을 높였다.

그러나 여야 합의에 방점을 찍으며 강력 의지를 천명해온 민주당이 이날 통합당 지도부와의 회동에서는 행정수도 이전 논의에 대해 함구했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물론 회동 성격과 사안의 특성·정치적 판단 등으로 논의 테이블에 오르기에 부담스러운 측면이 존재했을 수 있지만, 행정수도 이전은 국가적 의제인 만큼 보다 적극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의지를 보이려면 당내에서만 목소리를 낼 게 아니라, 양당 지도부가 만났을 때 논의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계기와 방향성이 모색됐어야 했다”며 “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론을 연일 띄우고 있지만 사실상 당내 TF, 당내 회의 발언, 당 입장을 전달하는 기자 회견 등 당내에서만 이뤄지는 게 전부지 않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야당이 참여를 안하니 어쩔 수 없다고 항변하며 야당 책임론으로 돌리겠지만, 민주당 말처럼 여야 합의를 최우선에 두고 있다면 오늘 회동에서는 민주당이 먼저 의제를 꺼내 진정성을 보여줬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여권발 행정수도 이전론이 '국면 전환용 꼼수'라는 비판을 어느정도 해소하려면 민주당이 당내에서만 목소리를 높일게 아니라, 기회가 될 때마다 야당을 적극 설득하고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는 뜻이다.

다만 민주당이 전날 가진 행정수도완성추진단 첫 회의에서 ‘대선전 행정수도 이전’이란 명확한 시기를 못 박으며 속도를 내겠다고 밝힌 만큼 추후 행보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행정수도 이전은 시대적 과제란 인식이 더욱 확고해지고 있다”며 “민주당이 추진단 차원에서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서울의 '경제 수도화'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며, 올해 안에 여야 논의 기구인 국회 특별위원회 출범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