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민단체 목청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충청권 시민단체가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을 국가정책으로 채택해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27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로 청와대와 정부, 국회 등을 옮겨 행정수도를 이전·완성하는 것은 수도권 초집중화와 지방소멸화의 흐름을 반전시키는 일”이라며 “정파·이념·지역을 초월해 찬성·지지하고 적극 협력해야하며 충청권의 구성원들은 강력한 의지와 성숙한 자세로 견인해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민·관·정 공동추진 기구’의 구성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면서 “또한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전·세종의 통합 제안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중차대한 시점에서 논점을 흐리고, 지역 간 갈등을 초래하며, 역량 분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현행 헌법은 1987년 개정 후 무려 33년이 지나 시대정신과 미래가치를 담아내지 못하고 있고 그동안 정치권 중심의 개헌 논의와 협상으로 정파적 이해관계에 함몰돼 실패를 거듭해 왔다”면서 “광범위한 국민참여를 통해 진정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한 국민주권·지방분권·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개헌이 돼야 하고, 차기 대선 전에 반드시 완료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과감하게 결단해 신속히 추진해야하고,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추가지정도 반드시 이뤄져야하며, 충북혁신도시로의 추가 이전 등도 병행해야한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대책위는 “청와대에 지역정책을 총괄하는 지역정책수석을 신설하고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자치분권위원회를 통합해 강력한 행정위원회로 격상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