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학적자료 거듭 요구… “거부시 학력위조 의혹 기정사실”
민주당, 주호영 ‘적과 내통하는 사람’ 발언 비판… “책임 물어야”

▲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왼쪽)이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인사청문회에서 '학력위조 의혹' 에 대해 질의하자 박지원 후보자가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야당은 불법 대북송금과 학력위조 의혹을 제기하며 박 후보자를 거세게 몰아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통합당의 적과 내통이라는 발언 등을 비판하며 적극 엄호했다.

통합당은 이날 박 후보자의 학력위조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단국대학교에 편입하는 과정에서 학력을 허위로 제출했다가, 이후 문제가 불거지지 않도록 지난 2000년 당시 권력을 이용해 학력을 고쳤다는 것이다.

박 후보자는 학력을 위조한 적이 없다고 거듭 부인하고, 통합당 의원들이 요구하는 학적제출은 개인 신상의 문제로 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박 후보자에게 학적 관련 자료를 거듭 요구하며 "(제출을 거부하면) 학력 위조 의혹이 기정사실이 된다"고 몰아쳤다.

박 후보자는 "하등의 하자가 없다"며 "대학에 가서 요구하라"고 받아쳤다.

민주당은 이날 청문회에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박 후보자를 적과 내통하는 사람이라고 한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은 지난 2000년 6.15 남북정당회담의 주역이자 국정원장으로 내정된 박 후보자를 모욕한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협 의원은 "내통이라고 했으면 간첩행위를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격에 나선 통합당 주 원내대표는 적과 내통한 증거라며, 박 후보자가 과거 불법 대북송금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 후보자가 북한에 30억 달러는 보내는 내용의 비밀 합의서에 서명을 했다며 관련 문건을 공개 했지만, 박 후보자는 서명한 기억이 없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런 서류에 서명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라고 물었고, 박 후보자는 "제가 어떠한 책임도 다 감수하겠다"고 답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