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상반기 결산-황인호 대전 동구청장
구민 숙원사업 해결 위해 노력
지역개발·도시재생 주력 계획

▲ 황인호 대전 동구청장. 대전 동구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황인호 대전 동구청장은 민선 7기 후반기동안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사업들의 원만한 추진을 통한 동구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나가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황 청장은 우선 “민선 7기 전반기는 동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관광동구’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동시에 원도심 부활의 기폭제가 될 수 있는 역세권 개발 등 각종 대규모 사업이 선정·추진됐다"며 “관광과 복지, 도시혁신, 안전 등의 분야에서 으뜸가는 도시 조성을 위한 기틀 마련에 주력했다”고 총평을 내렸다.

이 같은 전반기 성과를 토대로 황 청장이 앞으로 가장 역점을 두고자 하는 것은 ‘새로운 가치의 백년대계’를 이루는 것이다.

황 청장은 “혁신도시 지정 및 쪽방촌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대대적인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에 발맞춰 지역 내 공공기관, 민간투자 유치를 위해 중앙정부 및 상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아울러 대전역 인근 복합2구역 민자 유치, 대전의료원 설립, 소제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 등 동구민의 오랜 숙원 사업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또 주민이 원하는 모습의 지역개발과 도시재생 추진에도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가오동, 대동 등 도시재생 뉴딜 사업 및 대전역세권 개발 위한 복합2구역 공모사업과 국립 철도박물관 추진, 인동 국민체육센터와 성남동 다목적체육관을 설립 추진하고, 신흥3구역, 삼성4구역 등 재개발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할 예정”이라며 “송자공원 조성 사업으로 추진 동력이 마련된 소제구역과 천동3구역을 비롯한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3단계 주거환경 개선사업인 대동3구역, 홍도구역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동구’ 구현을 위한 로드맵도 함께 제시했다. 황 청장은 우선 구의 대표 복지브랜드인 ‘천사의 손길’ 감사 축제 개최 및 홍보로 더 많은 주민 참여를 독려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행정안전부 주최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대상’으로 선정된 나눔냉장고를 비롯해 △띵동빨래방 △설렘쿠폰함 △집수리 봉사단 △혼자 사는 어르신들을 위한 인공지능 인형 효돌·효순이 지원 등 다양한 복지 시책 사업의 적극 추진도 약속했다.

황 청장은 “이외에도 맞춤형 노인돌봄서비스 확대, 장애인 공공일자리 확대, 출산부담 경감 및 출산장려지원금 증액, 보육환경 개선, 청년 창업지원,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 등 모든 주민들이 골고루 잘살기 위한 시책 추진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황 청장은 전반기 추진에 이어 후반기 본격적인 관광동구 활성화를 위해 대청호와 만인산·상소동, 원도심을 중심으로 관광 인프라 구축과 관광 진흥사업을 역동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황 청장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중앙부처와 대전시 그리고 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한 결과 동구에 올해 상반기에만 3000억 이상의 사업비 투입이 확정됐다”며 “이는 곧 구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앞을도 구민의 건강과 행복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