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중앙정부에 국비지원 건의
국토부 하천계획 반영의사 확인
둔산센트럴파크사업에도 호재
국비 추가 연계성여부 분석 예정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정부의 한국판 뉴딜 한 축인 그린뉴딜 추진과 함께 대전시가 3대 하천 생태복원 등 역점사업의 추진 속도를 끌어올린다.

최근 시가 대전형 뉴딜 발표를 통해 지역 내 경제기반 형태의 친환경 전환을 선언한 상황에서 관련 사업 추진을 통한 스마트 그린도시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대전 3대 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 사업’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에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3대 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 사업은 갑천과 유등천, 대전천 등 총 연장 70.62㎞에 대해 2023년까지 총 사업비 4030억원을 투입해 생태 복원 및 재해 예방, 친환경 여가문화 공간 재구성 등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신규 국비사업으로 3대 하천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포함시킨 바 있다.

시는 이번 중앙정부 건의를 통해 대전천에 대한 재해 예방사업의 시급한 추진과 하상도로 대체 건설 등 그린재생 뉴딜사업의 조기 정착을 위한 국비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설명한다. 이를 위해 시는 국토부 측에 대전천 하천기본계획 용역비 10억원을 요청하는 한편 도시재생 그린뉴딜 하천종합계획 선도사업을 위한 협업을 건의했다.

건의 결과 시는 국토부로부터 시에서 구상하는 마스터플랜을 제안·건의하면 하천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한 상태다.

이 같은 건의 및 협의 절차가 진행되면서 시의 역점사업으로 분류돼 온 3대 하천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의 최대 공약사업 가운데 하나인 둔산센트럴파크 사업도 추진력이 배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기존 명칭에서 ‘대전포레스트’로 변경·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은 최근 기본계획 용역 마무리와 함께 단계별 추진이 예정돼 있다. 시는 한국판 뉴딜 및 그린뉴딜 정책이 지역 주도하에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맞춰 기후변화대응과 생활인프라의 녹색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이번 사업의 국비 추가 연계성 여부도 분석할 예정이다.

특히 대전포레스트 사업과 병행 추진되고 있는 국비사업인 물순환도시 조성 사업에 대해서도 완성도를 높여 생태녹지축 연결과 동시에 스마트 물관리체계를 구축해 스마트 그린도시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그린뉴딜 정책 관련 현안의 조속한 추진을 통해 지역 내 그린뉴딜 수요 충족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대전지역의 경우 다수의 도시공원이 도로 및 개발사업에 따른 단절 및 기능저하된 상태로 녹지축 연결에 대한 요구가 크게 늘어남은 물론 신규개발 사업에 따른 하수량 증가와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면적 증가로 재해 위험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그린뉴딜 정책과의 연계성을 끌어올려 환경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새로운 친수공간 창조 및 수변공간을 문화 관광자원으로 활용한 3대 하천 명소화를 추진하는 한편 녹지축 연결과 투수면 확대를 통해 건강한 도시 물순환 환경조성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