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대전시당 “행정수도 이전 위헌 판결 해소부터 출발”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은 26일 행정수도 이전과 대전-세종 통합을 별개의 사안이 아닌 큰 틀에서 함께 논의하고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시당은 이날 이장우 시당위원장<사진> 명의의 성명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은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그리고 수도권 인구 과밀화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으로 앞으로 관련한 학계와 전문가, 그리고 여야 정치권에서 활발한 논의의 장이 마련되길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모든 논의는 행정수도 이전 위헌 판결을 해소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며 “개헌을 통해 위헌적 요소를 제거하고 진정성을 바탕으로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공론화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백년지대계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최근 허태정 대전시장이 제시한 대전-세종 통합과 관련해 “대전과 세종은 생활권과 경제권을 뛰어 넘는 행정구역 통합으로 양 도시간 강점과 특수성을 최대한 살려 상생발전 해야 한다는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완전한 행정수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전과 세종을 통합하는 작업을 병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세종시 행정수도 추진과 대전-세종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진정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학계나 전문가의 연구, 무엇보다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은 반드시 선행돼야 할 절차”라며 “특정정파나 세력에 의해 여론을 독점해 힘으로 밀어부쳐서도 왜곡해서도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