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 KAIST 발전재단 이사장
676억원 상당 부동산 기부
2012년부터 총 766억 기탁
大, 이수영 과학교육재단 설립
노벨상 연구 기금 사용 예정

▲ 이수영 광원산업 회장(우측)과 신성철 KAIST 총장이 23일 KAIST 본교 학술문화관에서 기부 약정식을 가졌다. 이수영 회장은 KAIST 노벨상 연구 후원을 위해 676억원의 사재를 출연했다. KASIT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이수영 광원산업 회장(現 KAIST 발전재단 이사장)이 KAIST 개교 이래 최고액인 676억원을 기부해 화제다.

23일 KAIST는 대전 본원에서 열린 기부 약정식을 통해 평생을 일궈 모은 676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출연해 ‘이수영 과학교육재단’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수영 과학교육재단’의 수익금은 ‘KAIST 싱귤래러티(Singularity) 교수’ 지원을 통한 노벨상 연구 기금으로 사용된다.

이번 이 회장의 기부는 지난 2012년 미국의 80억여원 상당의 부동산과 2016년 또 한 차례에 걸쳐 10억여원 상당의 미국 부동산을 유증한 것에 이은 3번째 기부다.

총 기부액은 KAIST 개교 이래 최고액인 766억원을 기록했다.

KAIST 발전재단 이사장이기도 이수영 광원산업 회장은 “오랫동안 가까운 자리에서 지켜본 결과 KAIST는 우리나라 발전은 물론 인류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최고의 대학이라는 믿음을 갖게 됐다”며 기부 배경을 전했다.

이어 “국내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 석·박사 연구인력의 25%가 KAIST 출신”이라며 “지난해 314조원의 매출로 국내 GDP의 16.4%를 차지할 정도로 국가 경제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하고 있는 삼성전자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것은 세계적인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KAIST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와 함께 “KAIST는 사명감을 가지고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영재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며 “어느 대학도 해내지 못한 탁월한 성취를 이뤄내 대한민국의 이름을 세계에 드높이는 일에 이 기부가 뜻깊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