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내 ‘첫’ 공립박물관 등록
조례 개정해 기념관운영위 구성
내년 100점 이상 자료확보 예정
특별기획전시 개최 등 준비 만전

▲ 예산군 덕산면에 위치한 윤봉길의사기념관 전경 사진. 예산군 제공

[충청투데이 윤여일 기자] 예산군 관광시설사업소는 윤봉길의사기념관이 군내 첫 공립박물관으로 등록을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군은 지난 6월 초 제2종 박물관 등록 서류를 충남도에 제출했으며, 6월 말 현장심사 및 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달 22일 도로부터 박물관 등록증을 교부받았다.

제2종 공립박물관 등록을 위한 주요 요건은 박물관자료 60점 이상 보유, 학예사 1명 이상 확보, 82㎡이상 전시실·수장고 보유 등이다.

현재 기념관은 612㎡의 전시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수장고 공사를 마치고 올해 학예사를 확보하는 등 박물관 등록요건을 충족했다.

이에 군은 기념관 조례를 개정해 공립박물관의 운영을 뒷받침할 기념관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에는 학예사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유물 발굴 및 확보를 통해 100점 이상의 자료를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공립박물관 대상 △공모사업 응모 △특별기획전시 개최 △교육프로그램과 관광상품(기념품) 개발 및 보완 △쾌적한 시설물 관리 △계절꽃 식재 △친절교육 등 관광객 수용을 위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더불어 내년에는 체계적인 유물관리 및 추가적인 유물확보, 교육기능 강화를 통해 제1종 박물관 등록도 추진할 계획이다.

황선봉 군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독립운동가인 윤봉길의사를 기린 윤봉길의사기념관이 군의 첫 공립박물관이 돼 매우 뜻 깊다”며 “앞으로도 공립박물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업소는 윤봉길의사기념관의 기능 강화 및 확대를 위해 전시관 리뉴얼, 교육관 신축, 휴게공간 마련을 골자로 한 윤봉길의사기념관 확충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는 공립박물관 사전타당성 심의(증축)를 앞두고 있다.

예산=윤여일 기자 y338577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