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대권주자 거론된 오세훈 “黨, 긍정검토를”…정진석 “개헌하자”
민주 대권주자 후보 이낙연·김부겸·이재명도 지지…개헌 연계 관심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전방위 여론전에 나서자 여당은 물론 ‘야당 대권주자들도 찬성’에 가세하면서 개헌론과 연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3면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캐스팅보트로 꼽히는 ‘충청권 민심의 중요성’과 ‘슈퍼여당의 강력한 드라이브’로 국회에서 개헌론과 연계될 가능성을 고려하면 16년만에 재점화한 행정수도 이전론은 정국의 핵으로 급부상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특히 미래통합당 내부에서도 여권발 행정수도 이전론을 적극 포용해 개헌 문제 등으로 전선을 치고 나가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통합당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2일 당내 한 공부 모임에서 “통합당이 (행정수도 이전을) 긍정적으로 검토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며 “이슈를 선점하려는 민주당 행동에 대해 (통합당에서) 부정적 반응이 다가 되면 안될 것 같다”면서 행정수도 이전 논의 참여를 주장했다.

당내 최다선(5선)인 정진석 의원은 이날 야권에선 처음으로 행정수도 완성 지지를 표명했다.

정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행정수도 완성의 방향성에 동의한다”며 “국회에서 개헌을 포함해 이 문제를 공론화 하자”고 공개적으로 찬성했다. 그동안 반복됐던 행정수도 문제에 다시 휘말리느니 야권이 먼저 논의를 확대해 프레임을 가져와야 한다는 것이다.

통합당 지도부는 행정수도 이전론이 부동산 문제 등으로 궁지에 몰린 여권의 국면전환용 카드라는 입장이지만, 충청권 민심 등을 감안해 가능성을 아예 닫아두지는 않은 모습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행정수도 이전론에 불을 지핀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의 제안에 여권 대권주자들도 앞다퉈 찬성 목소리를 냈다. 김 원내대표는 “2004년과 2020년의 대한민국은 다르며 국민의 생각도 다르다. 헌재 판결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재정립될 수 있다”며 헌재 판단을 다시 받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에 김부겸 전 의원은 “헌재의 (행정수도 위헌) 판결 핵심은 국민의 뜻을 다시 물으라는 결정”이라고 힘을 보탰으며,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행정수도 이전은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필요하다"고 거들었다.

이낙연 의원은 물론 참여정부 시절 행정수도 실무작업을 진행한 행정자치부 장관 출신의 김두관 의원 역시 행정수도 이전 이슈를 띄웠다. 김 의원은 이날 청와대·국회·대법원·헌법재판소를 모두 세종시로 이전하는 행정수도특별법을 재발의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행정수도 이전은 바람직하다”며 “수도권 일극화는 우리나라 모든 문제의 근원”이라고 진단했다.

실제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찬성 여론이 반대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민주당에서도 자체 여론조사를 통해 이런 흐름을 감지하고 김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 내용을 청와대와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역시 수도권 과밀 해소의 필요성에는 원칙적으로 공감하며 수도이전론에 적극적으로 반대 목소리는 내지 않는 모습이다.

세종의사당추진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박병석 국회의장은 제헌절 경축사에서 “내년까지가 개헌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