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 시의회·복수 구의회의원 30여명 소환조사 착수
징계 규모·수위 윤리심판원서 최종 확정…"이달 내 결과 나오도록"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정가의 연이은 파행 관련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대규모 징계절차에 착수했다.

시의회와 복수 구의회를 대상으로 해 향후 징계 규모와 수위에 이목이 쏠린다.

22일 정가에 따르면 시당은 지난 17일부터 지역 시·구의원 소환 조사에 돌입했다.

시당 윤리심판원이 파행 책임자 처벌을 위한 ‘조사 명령’을 내린 데 따른 조치다.

소환 조사는 시의회·동구의회·서구의회 소속 의원이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환 대상은 30여 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3개 의회는 의장단 선출, 상임위원회 분배 등에서 장기간 마찰을 빚었다.

특정 의원의 당론 위반이 거론됐고 시당은 징계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정가 이목은 시의원 조사에 집중된다.

민주당은 시의회 22석 중 21석을 차지하고 있다. 

사진 = 대전시의회. 연합뉴스
사진 = 대전시의회. 연합뉴스

최근 파행이 시의회에 집중된 데다 소속 의원도 많아 대규모 징계가 예고된다.

일각에서는 반발 목소리도 나온다.

한 시의원은 “원구성을 위한 불가피한 파행이었다. 파행 목적을 다시 한 번 살필 필요가 있다”며 “징계 대상과 수위도 이미 정해졌다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시당도 조사에 신중함을 기하고 있다. 징계대상자뿐만 아니라 여타 의원까지 소환해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 중이다.

시당은 이른 시일 내 조사를 끝낸 후 시당 윤리심판원에 자료를 넘긴다는 방침이다.

징계 규모·수위는 윤리심판원에서 최종 확정된다.

시당 관계자는 “(파행)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당 내 징계청원도 요청됐다”며 “이달 내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정확하고 공정한 판단을 내리려 한다. 이를 위해 많은 의원의 의견을 듣고 있다”며 “징계뿐만 아니라 당 내 의견 수렴,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파행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