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순환도시 활용·디지털에 초점
文, 한국판 뉴딜 114조원의 대부분 지역 투자 강조
市, AI 데이터기반 도시조성 등 토대 과제발굴 계획
물환경 회복정책, 그린뉴딜 선도적 추진 가능 예상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맞춰 대전시가 지역 특성을 담은 ‘대전형 뉴딜’ 정책을 본격 가동한다.

코로나19 이후의 경기회복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기존 현안에 대한 보완 및 신규 현안 발굴 내용을 담아 새로운 지역 발전 전략을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의 연장선으로 지역 특성을 담은 뉴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앞서 지난 16일 각 실·국별 현안 보고회를 열고 기존사업에 대한 예산편성 상황, 사업 조기발주 여부, 공기단축 등 신속집행 진행 상황을 검토했다.

시는 보고회를 통해 수립된 내용을 바탕으로 대전형 뉴딜 정책을 수립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전형 뉴딜 정책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의 지역 연장선의 개념이다.

정부는 지난 14일 한국판 뉴딜 28개 과제에 160조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일자리 190만 1000개 창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시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이 그동안 시에서 추진해온 주요 현안과의 부합성에 주목하고 있다.

정부 역시 한국판 뉴딜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입장을 공식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에서 정부가 직접적으로 투입하는 114조원의 재정 대부분을 지역에 투자할 것임을 강조했다.

시는 이 같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디지털 뉴딜 분야에 초점을 맞춰 대전형 뉴딜 정책을 수립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시는 그동안 후반기 역점 사업으로 꼽혀오던 AI 데이터 기반 도시 조성,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 내실화 및 추가지정 준비 등을 토대로 신규 과제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그린 뉴딜과 관련해서는 시에서 현재 조성을 추진 중인 물순환도시 활용을 구상하고 있다.

시는 물환경 회복정책이 최근 언택트 문화로 대변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환경도 살리고 경기도 부양할 수 있는 그린 뉴딜 정책을 보다 선도적인 위치에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여기에 도시재생 리모델링 과제에 대해서도 그린 뉴딜과의 연계성을 분석해 시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던 원도심 활성화 등 현안에 탄력성을 부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 같은 계획들을 토대로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조만간 대전형 뉴딜의 세부 추진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시는 대전형 뉴딜이 앞서 시행에 들어갔던 코로나 대비 비상경제대책과는 달리 장기적인 지역 발전 전략이라는 차별성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여 설명한다. 기존의 비상경제대책을 통해 감염병 확산에 따른 침체된 내수경제나 고용절벽에 대한 극약처방을 내렸다면 대전형 뉴딜은 광범위한 수준의 지속가능한 미래 사업 발굴이 목적이라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뉴딜 정책을 토대로 코로나 이후의 지역경제 활성화 뿐만 아니라 대전의 미래를 재설계할 새로운 사업 발굴에 방점을 둘 것”이라며 “지속적인 과제 발굴 등을 통해 실행력을 보완함으로써 뉴딜 정책 효과를 가시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