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학생선수 5만9252명 대상
방문원칙… 온라인 조사도 가능
폭력 피해 집중 신고기간 운영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교육부가 학생선수 폭력피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내달 14일까지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학생 선수 5만 9252명을 대상으로 폭력 피해 전수 조사를 진행한다. 학교 운동부 소속 학생 선수뿐 아니라 선수 등록을 하고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학생 선수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

학생 선수들의 등교 수업일 등을 고려해 방문 전수 조사 방식을 원칙으로 하지만, 시도별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온라인 조사도 가능하도록 했다.

방문 설문 조사는 학교를 담당하는 장학사가 학교를 직접 찾아 조사 필요성을 설명하고, 설문 조사를 한 후 직접 설문지를 수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온라인 설문 조사는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설문 조사 도구를 활용해 학교 내 학교 폭력 전담 교사 등이 주관하게 된다.

전수 조사와 별개로 교육부는 내달 초부터 학생 선수 폭력 피해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학생 선수 피해 사안을 추가로 파악할 계획이다.

이를통해 학생 선수를 대상으로 한 폭력 실태를 파악한 뒤 필요시 엄정한 후속 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지속적·반복적 폭력이 이뤄졌거나 조직적 은폐·축소가 의심되는 사안의 경우 교육청·교육부의 합동 특별조사도 추진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전수 조사를 통해 학생 선수를 대상으로 자행되는 폭력적인 문화를 근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