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가 통째로 세종시로 내려가야 하며, 청와대와 정부 부처도 모두 이전해야 한다"며 국회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를 모두 세종시로 이전했을 때 서울·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행정도시 완성과 부동산 투기 해법을 동시에 제시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집권당의 원내대표가 국회를 통째로,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청와대와 정부 부처도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한다고 밝힌 건 의미가 있다. 길거리 국장, 카톡 과장을 줄이려면 세종시에 국회를 통째로 옮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세종청사 직원들이 출장차 서울을 오가며 시간을 허비하는데 따른 비효율을 빗대 지적한 것으로 전적으로 옳은 얘기다. 수도권에서 정부세종청사를 오가는 통근버스 올해 예산이 70억 원에 달할 정도다.

21대 국회 들어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 및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작업이 재점화 되고 있다. 10개 규모의 국회 상임위원회가 이전할 경우 세종의사당 건립비가 7600여억 원이 소요될 것이란 용역결과도 나왔다. 김 원내대표의 제안은 여기서 한 발 더 나갔다. 상임위원회 일부가 아닌 아예 국회를 통째로 옮기자는 거다. 일부만 옮겨 시늉만 내느니 국회 전체를 이전한다면 효율성은 극대화 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는 행정수도 완성이 지체되고 있는데 따른 비효율성을 똑똑히 목도해 왔다. 국회와 청와대 이전으로 국가균형발전을 꾀하자는 제안에 동의한다. 올해 처음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추월하는 등 수도권 집중현상은 오히려 가속화 추세다. 이로 인한 일자리와 주거문제 악화는 불 보듯 뻔하다.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 모두 세종시로 이전한다면 수도권 과밀화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게 분명하다. 김 원내대표의 발언을 실행에 옮기는 과제가 주어졌다. 국회의 결단을 어떻게 이끌어내느냐가 관건이라고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