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해오던 산업단지 추가 조성사업이 가시화와 함께 본격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추가로 조성될 산업단지들의 경우 제조업 등 뿌리산업 외 기초과학과 바이오, 빅데이터, 첨단국방 분야 등이 주를 이루고 있어 지역 내 산업용지 부족 해결과 동시에 신산업 거점화의 효과까지 기대되고 있다.

20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는 오는 24일 '대전 문지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번 변경안의 핵심은 기존의 산업시설용지 내 산업집적활성화 등을 위한 지식산업센터 신설을 위한 것이다.

문지지구 산업단지는 2016년 준공이 완료됐으나 인접한 대덕특구의 기업 입주공간 수요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시는 지식산업센터 신설을 통해 기업 집적공간을 확대하고 스타트업기업의 혁신성장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식산업센터 신설을 위해 현재 산업용지면적 3분의 2 이상의 토지 소유자 동의를 확보한 상태로 2021년까지 5만 5813㎡ 면적 내 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의 어려움으로 조성이 지연됐던 장대도시첨단산단 조성사업도 조만간 그린벨트 해제 절차에 돌입한다.

지난해 1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같은 해 12월 국토교통부에 사업승인계획 승인을 신청한 시는 지난 6월 그린벨트 해제를 예상했으나 국토부 측이 ‘그린벨트 해제에 따른 훼손지 만큼의 녹지를 확충하라’는 방침을 고수한 탓에 현재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훼손지 복구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도시관리계획 변경 및 도시계획시설결정(녹지) 추진 계획을 수립한 상태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절차를 마무리하고 산업단지계획 승인 등 다음 절차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이다.

장대산단은 유성구 장대동 한밭대로와 죽동지구 일원에 지역전략산업인 첨단센서 산업과 관련한 업종을 입주업종으로 해 10만 5000㎡ 규모로 조성이 예정돼 있다.

장대산단 조성이 완료될 경우 시는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의 산업단지가 아닌 판교 등을 모델로 하는 고부가가치 새로운 형태의 첨단산업단지화를 통한 신산업 거점화의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달 유성구 탑립·전민지구 국가산업단지 조성 계획이 지방공기업 대상 행정안전부 타당성 심의를 통과하면서 대덕특구의 우수한 연구개발성과를 사업화할 수 있는 거점지구 조성 가능성도 커진 상태다.

시 관계자는 “현재 조성중인 지역 내 산업단지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이 상당수 있어 산업용지가 추가로 조성 된다면 향후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공공기관 유치와 더불어 관련 기업의 이전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며 “산업단지 추가조성과 함께 기업 이전 및 잔류 혜택 등을 더해 경제 활성화 결과물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