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 뜨거운 충청정가, 후반기 의정활동 시작했지만 곳곳서 감투싸움… 민생 뒷전
대전 시의회 원구성도 못마쳐, 의장선거發 갈등…정상화 미지수, 동구·중구·서구의회도 마찰
충남 도의회 초선 vs 다선 다툼, 공주·보령·예산의회 등도 갈등, 민주당, 제명도… 현안은 산더미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후반기 의정활동을 시작한 충청정가가 낯뜨거운 감투싸움을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광역·기초의회를 불문한 자리욕심으로 민생과 현안은 뒷전에 뒀다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정가에 따르면 충청권 곳곳에서 후반기 원구성을 두고 파행이 일고 있다.

대전은 ‘점입가경’ 양상이다.

시의회뿐만 아니라 5개 구의회 중 3개 구의회에서 논란이 일었다.

시의회는 지난 1일 제251회 임시회를 개회했으나 원구성도 마치지 못한 채 회기를 종료했다. 17일간 의장·부의장 선출, 건의안 2건 처리에 그쳤다. 상임위원회·특별위원회 구성, 조례안, 결의안, 동의안, 보고 등 다음 회기로 미뤄진 안건만 수십여 개다. 파행은 의장 선거에서 촉발됐다.

의원 간 이해관계가 얽혀 의장 선출에만 10여 일이 소요됐다. 의장 선출 직후에는 상임위 구성으로 회기가 마비됐다. 13일·15일·16·17일 4차례 상임위 구성을 시도했으나 번번히 무산됐다. 20일 제252회 임시회를 열지만 의회 정상화는 미지수다.

서구·중구·동구의회도 의장 선거로 마찰을 빚었다.

서구의회는 선거 결과에 대한 반발로 다수 의원이 본회의에 불참했다.

동구·중구의회는 재선거를 치르며 의장을 뽑았다.

2개 의회는 재선거 과정에서 의원 간 내분이 표출됐다. 감투 거래내용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징계를 예고했다. 민주당은 시의회와 서구·동구·유성구·대덕구의회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사진 = 대전시의회 제공
사진 = 대전시의회 제공

시당 관계자는 “시의회·기초의회 파행 처벌을 위해 ‘조사 명령’을 발동하기로 했다”며 “파행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충남 도·시·군의회도 비슷한 양상이다. 도의회 내 민주당 의원들은 원구성 시 ‘초선vs다선’ 구도로 다툼을 벌였다. ‘연장자 우대’, ‘기초의회 경력 인정’ 등 사심을 담은 안건이 의원총회에 오르기도 했다.

당적 제명도 발생했다. 민주당은 이연희 후반기 서산시의장, 전재숙 당진시의원을 제명 조치했다. 이 의장과 전 의원은 의장 선거 과정에서 당론을 어긴 것으로 알려졌다.

공주시의회는 ‘임기 쪼개기’ 논란이 한창이다. 미래통합당 비례대표 시의원직을 전·후반기 나눠 맡기로 한 것이 골자다. 전반기 의원의 직 이양 거부는 논란을 야기했다.

‘임기를 나눠 맡는 것’에 대한 시민사회의 반발도 거세다.

보령시의회도 후반기 원구성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예산군의회도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다툼이 일었다.

이 같은 감투싸움에 충남 정가의 밀린 현안도 산적하다.

지역 정가 한 인사는 “코로나19라는 복병으로 지역사회가 휘청이고 있다. 민생뿐만 아니라 기존 현안도 해결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며 “(의회) 파행 피해는 유권자에게 돌아간다. 의원들은 ‘유권자 대표’라는 본분을 깨닫고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