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권역 복수형 탈락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국비 1080억원이 지원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이하 지역혁신플랫폼)’ 선정에서 충청권의 희비가 엇갈렸다.

복수형에 응모한 대전·세종·충남권역은 탈락의 고배를 마신 반면 단일형에 지원한 충북은 최종 선정됐다.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역혁신플랫폼을 수행할 최종 3곳을 발표한 결과 광역 시·도 단일형에 경남과 충북, 복수형으로 광주·전남이 선정됐다.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은 지자체와 대학, 고교, 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꾸려 교육·취업 등 전반적인 정주 여건을 개선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교육부는 1개 광역시 또는 도가 지원하는 단수형과 인근 광역시·도 간 통합으로 지원하는 복수형으로 접수를 받았다. 해당 사업은 저출산·고령화와 수도권 인구 집중으로 지방대 학생들이 줄어들고 지역이 소멸하는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교육부가 올해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충북은 충북대 등 지역 내 15개 대학, 첨단 의료산업진흥재단 등 44개 지역혁신기관과 손잡고 제약 바이오, 정밀 의료·기기, 화장품·천연물 등 바이오산업과 관련한 3개 분야를 지역 혁신 핵심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을 세워 선정됐다.

반면 지역 21개 대학이 합심에 복수형에 응모한 대전·세종·충남권역은 충남대를 중심대학으로 추진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지난해부터 포럼과 실무회의 등을 진행했지만 결국 고배를 마셨다.

충남대 관계자는 “1년 넘게 준비했지만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아 안타깝다”며 “다음 년차에 대해서는 추가 준비와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