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유성구·유휴 시유지 활용 행정재산 교환 이면합의
전국 최대규모 조성계획·자격요건 모두 갖춰 선정 가능성 ↑

사진 = 복합형스타트업 파크 예시. 연합뉴스
사진 = 복합형스타트업 파크 예시.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전국 지자체 간 유례없는 경쟁이 예고된 ‘스타트업파크’ 조성 공모를 준비 중인 대전시가 공모 지정 최대 관건인 앵커건물 확보를 사실상 마무리 지었다.

지난해 1차 공모에서 물리적 공간 확보 부족으로 고배를 마셨지만 앵커건물 확보를 통해 전국 최대규모로 스타트업파크 조성 계획을 수립한 만큼 긍정적 공모 결과로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유성구와 유휴 시유지를 활용한 행정재산(토지) 교환에 대한 이면합의를 완료했다.

시는 이번 합의를 통해 유성구 소유의 궁동 공영주차장과 교환을 무상사용 허가를 득한 상태다.

이번 행정재산 교환은 시가 추진 중인 중소벤처기업부의 스타트업파크 공모 선정을 위한 것이다.

앞서 지난해 중기부의 1차 공모에서 아쉽게 2위에 머무르며 선정에 실패한 시는 이번 2차 공모 선정을 위한 앵커건물 확보가 중요하다는 분석에 따라 그동안 궁동 일원의 3개 건물을 매입한데 이어 이번 확보예정 부지까지 스타트업파크 조성 계획에 포함하게 됐다.

사진 = 스타트업파크 예시.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 스타트업파크 예시. 중소벤처기업부

스타트업파크 앵커건물은 3054㎡ 규모로 창업기업을 위한 전시 및 교류공간과 입주공간, 창업카페, 회의실, 커뮤니티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전국 최초로 조성되는 ‘재도전 캠퍼스’도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앞서 매입을 완료한 궁동 일원의 3개 건물은 대학(청년) 혁신창업 공간으로 구성하는 한편 이를 운영하기 위한 민간 운영사 2곳을 선정 완료한 상태다. 이로써 시는 이번 스타트업파크 지정을 위한 자격요건을 모두 갖추게 되면서 공모 선정 가능성을 충분히 높였다고 설명한다.

현재 시가 계획하고 있는 스타트업파크 조성 예정 규모로만 따졌을 때 지난해 공모에 선정됐던 인천의 스타트업파크(17만 251㎡) 보다 더 큰 규모다. 넓은 규모 외에도 조성 예정지 인근의 KAIST, 충남대, 대덕특구 등의 인적자원을 적극 활용해 창업 특화 자본 및 기술의 집적화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점도 지정 당위성을 충족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시는 조만간 앵커건물 부지에 대한 소유권, 임차권 등 권원 확보를 위한 심의와 의회 동의 절차를 완료해 내달 예정된 서류평가에 대비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내달 서류평가를 거쳐 3~5배수의 후보지를 선정하고 각 후보지에 대한 현장평가 등을 거쳐 오는 9월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대전이 보유한 창업 특화 자본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스타트업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공모냐 민간 투자를 통한 추진이냐 등의 조성 방식보다 창업혁신 1번지라는 스타트업파크 조성의 궁극적 목적에 집중해 본연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