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포스트코로나기획단 추진에 문화예술계 ‘지원 사각지대’ 우려
생태계 변화 이끌 ‘문화뉴딜’ 강조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최근 정부와 지자체가 줄줄이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지역 문화예술계는 기대감과 우려를 동시에 품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의 현실을 면밀히 살펴 궁극적으로 생태계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문화뉴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민사회와 지역 내·외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포스트코로나 기획단을 꾸려 5대 분야 미래과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5대 분야에는 △사회 안전망 △산업혁신 △공동체 복원 △행정혁신 △대전형 뉴딜이 포함됐다.

이는 정부가 14일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상응하는 대응으로 지역 내 상황에 맞는 대전형뉴딜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문화예술 분야의 경우 콘텐츠 산업과 소프트웨어 등은 ‘산업혁신’에 해당되고 문화향유는 ‘공동체복원’ 차원에서 다뤄진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공연이나 전시를 디지털로 감상하는 디지털 라이브러리와 온라인 씨어터 등을 계획 중이라고 전해진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이를 두고 지역 문화예술계는 여전히 미심쩍은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손혁건 대전문인협회장은 “코로나 이후 지원책은 대체적으로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에게 포커스가 맞춰져 있고 문화예술인들은 정보를 알음알음 받고 있는 정도”라며 “특히 문화예술을 생업으로 두고 있는 예술인들이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현실이 뼈 아프다”고 말했다.

박홍준 대전예총 회장은 “코로나 이후 예술인들은 그야말로 모든 게 막혀있는 상황이고 예총 내에도 아직까지 지원사업 혜택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다”면서 “지금까지 별다른 효과 없이 구두적으로 해야겠다는 것만 난무했는데 이제는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예총에서는 이미 청년 예술인들이 온라인을 통해 작품을 판매하는 ‘아트 뱅크’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 민간에서 잘하고 있는 시스템들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이달 말 실·국별 시책 발굴 보고대회를 개최하고 한국경제산업연구원 등의 외부 전문가 그룹과 대전세종연구원 등 지역전문가그룹,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한 워킹그룹도 논의를 마무리해 내달 중 도출된 의견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