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종료 시점 맞춰 부분 개관 논의
노인·장애인 등 코로나 감염취약·지역 확진 여전… 심사숙고해야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대전지역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세가 점차 소강상태에 접어드는 가운데 대전시가 각종 복지관 휴관 종료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16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가 끝나는 오는 27일까지 추이를 지켜보고 복지관 개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지역 복지계는 지난 5월까지 한동안 지역 내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자 재개 준비를 시작했지만 최근 발생한 대전발 코로나로 다시 동면에 들어갔다.

복지관들은 긴 휴관기간 동안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노인복지관의 경우 복지관 내 식당 운영이 중단돼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직접 도시락 배달에 나섰고 장애인복지관과 종합복지관도 일일이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묻는 등 복지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 일부는 새로운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을 병행하고 있어 복지사들의 피로도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5개월간 복지시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복지 대상자들 역시 극심한 우울감을 호소하고 있다.

지역 한 장애인 복지관 관계자는 “언제든지 문을 열 수 있도록 항상 준비는 하고 있는데 시시각각 방침이 바뀌고 있다”며 “혹여나 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게 되면 온전히 복지관에서 책임을 져야 해 아무도 선뜻 나서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지역 복지계에서는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종료 시점인 27일에 맞춰 부분 개관을 논의하고 있다.

대전시는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재개관일을 결정하라는 정부 지침에 맞춰 심사숙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내 코로나 확진자가 여전히 나오는 상황이라 아직 개관일을 단정하기 어렵다”면서 “특히 취약계층인 노인과 장애인의 경우에는 더 주의를 요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과 경기 등 타 시·도의 경우 20일부터 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해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에 대해 단계적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