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임기 시작 48일만에 국회 개원식이 열렸다. 어제 박병석 국회의장 개원연설 내용 중 지역현안이자 국가현안인 세종의사당 건설을 공식 언급해 주목을 끌었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 국가 균형발전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한 대목이다. 국회의장의 공식적은 의지 표명으로 세종의사당 건립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무르익게 한다. 당위성에도 불구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의사당 건립이 속도를 내길 바란다.

세종의사당 설치는 이번 국회 초반에 꼭 풀어야할 숙제다. 이미 여야 의원 80명이 세종의사당 설치를 골자로 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한 상태다. 20대 국회에 이어 재도전인만큼 기대가 크다. 지난 국회 때도 발의했지만 자동 폐기된 경험이 있다. 오죽하면 이춘희 세종시장이 설계비 등으로 확보한 예산 20억원을 국회 의사결정이 없어 집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안타까워 할 정도다. 설계를 하려면 입지와 이전규모가 정해져야 하건만 이렇게 하세월이라니 속만 터진다.

국회 세종의사당이 건립되면 직접적인 생산유발 효과만 전국적으로 755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또 부가가치 유발 1421억, 고용유발 2823명, 임금유발 1468억원이 발생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11개 상임위원회 등을 옮길 경우 이전 인력 2900명, 13개 상임위원회가 이전할 경우 3164명의 인력이 세종시 생활권의 새 식구가 되게 된다. 지난 14일 열린 세종의사당 정책토론회 자료에서 보듯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미룰 수 없는 과제다.

박병석 의장은 민주당 세종의사당특위 공동위원장을 역임할 정도로 추진 의지가 남달랐다. 지금은 이해찬 대표와 이상민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은 만큼 일부 수도권 의원들의 부정적 기류도 설득력 있게 교통정리 하리라 본다. 세종의사당 건립은 균형발전의 상징이며 완성이다. 대한민국 인구 절반이상이 수도권에 몰려 산다. 인구가 집중되는데 집값이 안 오를리 만무다. 부동산 대책 해답도 결국은 수도권 과밀해소가 답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