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옥천소방서는 최근 벌집제거 요청이 급증함에 따라 벌 쏘임 사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지역주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해 옥천소방서 벌집 제거 출동 건수는 428건이며 7월에서 8월 사이에 243건의 신고가 집중돼 전체의 57%를 차지했다.

올해 벌집 제거 출동 건수는 3월부터 6월 17건, 7월 22건으로 현재까지 총 39건으로 집계됐으며 벌들이 본격적으로 활발해지는 8월부터는 벌집 제거 신고 요청이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지난 14일 옥천읍 인근 단독주택 출입문 환기구 안에 벌집을 제거해 달라는 신고가 접수돼 119구조대원이 출동해 벌집을 제거하는 등 안전조치를 취했다.

일반적으로 벌집은 일반주택을 비롯해 상가건물, 아파트 베란다, 등산로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주변에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말벌의 경우 공격성과 독성이 강해 자칫 생명까지 잃을 수 있으므로 벌을 자극하거나 흥분시키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약 벌에 쏘였다면 손톱으로 침을 잘라내지 말고 신용카드 등으로 밀어 침을 뽑아내고, 목이 붓거나 기침을 하는 등 쇼크 증상이 있으면 119에 신고해 병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김익수 옥천소방서장은 “벌집을 발견했을 경우 무리하게 벌집을 제거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며 “벌집을 자극하지 말고 119에 신고해 안전하게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옥천=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