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사업 어은초 지정했지만 진척되지 않고 흐지부지 끝나
대전시도 시범사업 공언… 조직개편으로 추진부서 사라져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15조원을 투입해 조성하는 ‘그린 스마트 스쿨’사업과 관련해 대전시교육청이 당위성을 높여 선제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날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에 앞서 이미 수년전 대전교육청이 관련 사업을 지역 벤처기업과 함께 추진한 바 있어 앞으로 국비확보 등 사업 선점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15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대표 사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그린 스마트 스쿨’은 전국 초·중·고에 에너지 절감시설을 설치하고 디지털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14조원을 투입해 노후학교 건물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친환경 단열재 보강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1조 3000억원을 투입해 교원들의 노후 PC와 노트북 20만대를 교체하고 ‘온라인 교과서 선도학교’로 지정된 1200개교에 교육용 태블릿PC를 지원한다.

정부 발표 이후 서울시교육청에서 즉각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사업 선점에 나섰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달 초 서울시와 함께 제안한 ‘학교현대화 뉴딜, 미래를 담는 학교(미담학교)’ 제안이 반영됐다”며 반색했다.

이는 정부 발표 내용이 서울교육청의 제안으로 이뤄진 사업이라는 뉘앙스를 풍기며 사업 선점을 위한 움직임을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해당 사업은 대전지역에서 먼저 추진된 사업이다.

2013년 대전시교육청은 대전테크노파크와 함께 그린 스마트 스쿨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공식적으로 체결한 바 있다.

정부가 발표한 ‘그린 스마트 스쿨’ 사업의 명칭마저 똑같다.

당시 양 기관은 IT융합기술을 적용한 그린 스마트교육 활성화 협약을 체결하면서 대전지역 IT기업인 ㈜위월드, ㈜케이시크, ㈜트루윈 등 기업들을 참여시켜 관련 산업을 부흥시키겠다고 선언했다.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한 시범 운영 학교로 대전어은초를 지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해당 사업이 진척되지 않은 채 흐지부지된 점은 아쉬움으로 남고 있다.

시교육청은 교사와 학생이 SW와 IT를 통해 교육정보를 공유하는 교육시스템 구축을 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실제 기업들과 지속적인 기술지원 공유나 지역 SW 산업 육성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더불어 대전시에서도 2014년 지역 SW 사업 확장을 위해 ‘스마트스쿨 시범 구축사업’을 실시하겠다고 공언했지만 당시 업무를 담당했던 신성장산업과는 조직개편을 통해 통폐합되며 자연스레 해당 사업은 멈추게 됐다.

때문에 흐지부지된 사업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고 당위성을 부여하는 등 정부사업 선점을 위한 시교육청의 선제적인 조치가 요구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세부 내용을 확인해 사업 선점에 나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미래 스마트교육 모델 개발 위해 앞으로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정훈·윤지수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