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사업의 총사업비가 결정됐다는 소식이다.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조정 심의위원회에서 대전 트램 사업 1차 총사업비가 7492억 원으로 조정, 통과됐다고 대전시가 어제 밝혔다. 당초 예상한 7528억 원보다 36억 원이 줄어든 액수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때 7528억 원을 제시한 바 있다. 트램은 전국 최초로 상용화되는 노면전차로 상징성이 크다. 지난해 결정된 전국 23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가운데 트램 사업의 총사업비가 가장 먼저 조정된 건 의미가 있다.

오는 2025년 완공 예정인 트램은 총 길이 36.6㎞에 35곳의 정거장을 갖추게 된다. 시민들의 관심은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구간 공사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쏠린다. 좁히자면 지하화냐 지상건설 이냐다. 이 구간은 경사도와 굴곡이 심해 트램 운행의 안전도와도 직결된다. 교통체증도 심각한 곳으로 꼽힌다. 이런 이유로 대전시는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구간은 지하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서대전육교 구간이 이번에 8차로 모두 지하화 하는 방식으로 변경된 건 대전시의 의견이 반영된 결과다. 서대전육교가 건설된 지 50년 이상 지나 낡았다는 점도 고려한 선택으로 보인다. 노선을 전면 지하화 할 경우 사업비가 훨씬 많이 든다. KDI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때 트램이 오갈 2차로만 고심도 터널로 조성하는 방식을 내놨었다. 서대전육교 지하화로 대전시는 큰 숙제를 풀었다.

관건은 테미고개 구간인데 지하화가 유보돼 아쉬움이 남는다. 대전시는 테미고개 정상부를 낮추기 위해 2차로 터널(1.06㎞)을 뚫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정압박이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여지는 남아있다. 실시설계 과정에서 테미고개 지하화 방안을 재협의하는 거다. 그러려면 지하화를 할 수밖에 없는 합리적이고도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