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영향 실직자 등 대상…임금 월 67만~180만원 수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민 8300여명을 대상으로 생계지원 일자리 제공에 나선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사업개시일 현재 만 18세 이상인 근로능력이 있는 자로서 취업취약계층, 코로나로 인한 실직자, 휴·폐업 자영업자, 특고·프리랜서·플랫폼 종사자 등 생계지원이 필요한 주민을 대상으로 한다. 국비 327억원, 시비 36억원 등 모두 363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는 8388명 이상을 사업 목표로 계획하고 있다. 

시는 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실직자, 휴·폐업 자영업자, 생계지원이 필요한 주민 등에 1인당 임금 월 67만~180만원 수준의 일자리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업을 통해 제공되는 일자리는 △생활방역 지원 △공공업무 긴급지원 △골목상권·소상공인 회복지원 △공공휴식 공간 개선 △문화·예술 환경 개선 △기업 밀집지역 환경정비 △청년 지원 등 코로나 극복을 위한 사업에 역점을 두고 추진된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생활방역 지원 일자리는 지역 내 교통시설, 어린이집, 공공시설 등 코로나 확산에 따른 지속적인 방역이 필요한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한 방역을 지원한다. 시는 또 골목상권·소상공인 회복 지원 차원에서 전통시장·소상공인 지원대책 홍보지원, 지역사랑상품권 판매지원 등의 일자리를 양산하고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농·어촌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일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다.

등산로변 체육시설물 정비 지원, 벽화 유지보수 관리 지원을 위한 공공휴식공간 개선 일자리와 광고물·공공조형물 관리실태점검, 공공미술작품 설치 현장조사 등 문화·예술 환경 개선 일자리도 마련된다.

또 행정업무 지원 및 민원업무 안내 지원 등 공공업무 긴급지원, 산업폐기물 무단투기 배출단속 지원, 산업단지 내 공한지 가꾸기 등 기업 밀집지역 정비, 산불·풍수해 등 지역재해 예방 등 재해예방, IT 관련 업무 지원 및 정책 홍보 지원 등 청년지원 분야 등의 일자리도 마련될 예정이다. 근로시간은 주 15시간~30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하되 사업특성과 사업장 여건 및 참여자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신청은 15~24일 시와 자치구가 동시에 신청을 받고 이달 말까지 선발을 완료해 내달 3일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고현덕 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코로나가 가져온 전례 없는 위기에 희망일자리가 대전시민의 생계안정과 경제 활력을 높이는데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취업 취약계층이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낼 수 있도록 고용확대를 위한 일자리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