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 기자회견]
돌봄지원금·마을 뉴딜사업 등 추진
코로나 장기화 고려 지출구조조정도

▲ 조길형 충주시장은 14일 충주시청 10층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중·고교생 돌봄지원금 83억 원을 포함한 총 595억 원 규모의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충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주시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극복을 위한 긴급 추경예산을 편성해 시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에 나섰다.

조 시장은 14일 충주시청 10층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중·고교생 돌봄지원금 83억원을 포함한 총 595억원 규모의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번 추경에 코로나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본 초·중·고 및 특수학교와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등록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돌봄지원금 총 83억원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위축된 지역경제를 회복하고자 읍·면·동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발굴한 우리 마을 뉴딜사업은 461개 사업에 총 94억원을 편성했다”면서 “이번 추경예산 편성으로 주민 불편해소와 함께 일자리 창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 시장은 "돌봄지원금은 충주시에 주소를 둔 학생 2만1000여명이 수혜대상"이라며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인 학생 1인당 40만원씩 지원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밖에도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희망 일자리 사업 55억원 △전통시장 안전관리 패키지 사업 5억원 등 정부 추경도 함께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번 추경에 소요된 재원을 추가 세입 없이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마련했다. 특히 코로나의 장기화를 고려해 호수축제, 우륵문화제 등 주요 행사의 취소·축소를 조기 결정하고, 업무추진비, 여비 등 각종 경상경비 10% 이상을 절약하는 등 총 131억원의 지출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조길형 시장은 "지금까지 긴급재난지원금 등 900여억원 등이 긴급 수혈적 차원이라면 이번 추경은 미래세대 지원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것"이라면서 "특히 학생들의 균등한 교육 혜택을 지원하고, 코로나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도 지역 경제활성화를 유도하는데 이번 추경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14일 이번에 편성한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했으며, 오는 21일부터 열리는 충주시의회 제248회 임시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23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