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 충주지부
운송 단가 25% 인상 요구 ‘총파업’
지역업체의 7~7.5% 인상 제안 ‘거절’
제조사·시멘트 등 연관산업도 타격
레미콘업계 “출하량 감소·원가 부담↑”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 충주지부가 지난 9일부터 레미콘 운송 단가 인상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해 지역 내 레미콘업체가 큰 타격을 입으며 울상을 짓고 있다.

충주지부는 13일 충주시청 앞에서 전국 각 지부와 연대해 집회를 갖고 레미콘 운송 단가 인상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충주지역 레미콘 운송이 전면 중단됐다.

이들은 지역 레미콘 제조회사별 운행 횟수당 4만원에서 4만2000원까지 받던 운송 단가를 중부권 운송 단가인 4만8500원(대전)~4만9000원(청주)수준까지 올려 달라고 요구했다.

충주지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생존권을 위해 파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우리의 입장도 이해해 달라"며 "제조사 대표들과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 운송 사업자들의 파업으로 지역 레미콘 제조사는 물론, 건설현장, 시멘트, 골재 등 기초자재 업계와 내·외장재 업계 등 연관 산업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역 레미콘업계는 "지금까지 5~6% 선에서 타결돼 왔다"면서 "연합회충주지부가 일방적인 파업과 레미콘 운송단가 25% 인상은 지나친 요구"라고 반발했다.

또한 "운송비 25%인상은 무리"라고 언급하며 "최근 3년간 전국 레미콘 출하량이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지역 업체들은 제조사별 기존 운송단가에서 7~7.5%인상을 제안했지만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레미콘업계는 2017년 대비 지난해 출하량은 15% 이상 감소, 올해도 지난해 대비 10% 가량 물량이 감소하는 등 판매량 급감속에 원가 부담마저 늘어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레미콘 업계는 건설사들과의 납품단가 협상을 통해 원가 상승요인이 발생한 만큼 이를 레미콘 단가에 반영해야 하지만, 이마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역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운송비는 직접적인 원가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단가 인상을 통한 보전이 필요하다" 면서 "전년 대비 20%이상의 매출 하락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 상황에서 일방적인 파업은 결국 소비자 단가만 올리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지역 시민 A씨는 이와 관련해 "충주는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연매출 2조 원대, 국내승강기 업계 1위인 현대엘리베이터 충주 신공장 착공 등 오랜만에 찾아온 충주발전의 첫 걸음에 연합회 충주지부의 파업이 찬물을 끼얹는 건 아닌지 우려 된다"고 전했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