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금액 20% 환급 이벤트
전문 고객센터 없어 진행 어려워
온라인 전통시장관만 매출↑
세제지원 등 실질적 혜택 필요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타격을 받은 소비심리 진작을 위해 진행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별다른 소득 없이 종료됐다.

대전지역 전통시장과 상점가 등은 코로나의 지속적인 확산과 홍보 부족 등의 영향으로 기대했던 효과를 보지 못한 만큼 실질적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12일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에 따르면 코로나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해 진행된 동행세일이 막을 내렸다.

온라인 상에서의 판매고는 폭발적일 정도라는 평가다.

중기부는 동행세일은 오프라인 전통시장 매출 향상과 제로페이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현장 체감도는 달랐다.

매출 증가 효과가 확연했던 재난지원금과 달리 동행세일 효과는 생각보다 미미하다는 것이 대전지역 현장의 대체적 평가였다.

특히 지역 전통시장과 상점가 등에서 유의미한 소비 변화를 포착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소진공은 온라인 전통시장관이 동행세일과 더불어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행사를 진행하면서 전년보다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온라인 전통시장관 매출액은 지난해 6월 말까지 121억원에서 이달 말 237억 5000만원으로 늘었다.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소비 선호가 늘어나면서 전통시장에서도 온라인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소진공은 설명했다.

하지만 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4월 발표한 조사를 보면 여전히 소상공인 92%는 오프라인 판매에 의존하고 있다.

대전지역 전통시장과 지역 상인회 소상공인 대부분도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중기부는 동행세일 할인행사 일환으로 전통시장, 지하상가 등에서 구매금액의 2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페이백(환급)해주기로 했다.

현장에서는 애초에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행사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정작 행사를 진행하는 전통시장과 지하상가는 스스로 영수증 확인 등 행사를 진행할 여력이 없어서 큰 효과를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페이백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영수증 진위 여부 확인, 부정수급 방지 등 실무인력이 대거 필요하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처럼 전문 고객센터가 없는 전통시장과 지하상가가 페이백 행사를 차질 없이 진행하기 어려웠다는 지적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역 소상공인들은 동행세일도 소득 없이 끝난 만큼 세제 혜택 등 실질적 지원 필요하다고 말한다.

김진호 중앙로지하상가 회장은 "정부에서 온누리상품권 페이백 행사를 진행했지만 우리 상인회는 예산 부족 등으로 행사를 정상적으로 집행할 여력 자체가 없었다"며 "동행세일에도 코로나 확산으로 지속적인 매출 감소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요금 감면 연장 등 세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